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완성본을 아래와 같이 접수할 예정입니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제출일정 확인 후 기한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대상 : 2025학년도 1학기 석사 및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 논문완성본 미제출자 4명 포함(2024-2학기 석사4명)2. 학위논문 작성지침("첨부 1")에 따라 논문을 완성한 후 심사위원의 서명 날인후 완성본 제작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재학생 중 복수학위 졸업예정자는 복수학위학과명으로 논문완성본 제출. 3. 제출서류 목록 가. 대학원 행정실(본관1층 111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확인서 1부 - 심사위원 서명 날인 된 학위논문 완성본 1부(대학원 확인 후 도서관 제출) ※공동지도교수인 경우 학위논문 작성지침 서식3 필히 참조 - 학위논문제도(석사, 박사) 개선 설문지 1부 - 박사 추가서류 :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통계조사” 완료증 1부. - 지난학기 논문완성본 미제출자 추가서류 : 표절예방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지도교수 사인 필수, 표절률 10% 초과할 수 없음) 나. 중앙도서관(도서관 1층 학술정보팀) - 저작권 이용동의서 1부, 학위논문 원문파일 업로드 - 논문 완성본 석사 3부 / 박사 3부(심사위원 서명날인 반드시 포함)4. 서류 제출 방법 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및 저작권 이용 동의서 출력방법 - 온라인 업로드 기간 : 2025. 7. 1(화)~ 2025. 7. 17(목)까지 12:00까지 - http://kau.dcollection.net의 dCollection 사이트에서 본인이 직접 원문 등록 후 홈페이지 관리자 제출 승인여부 확인 및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확인서” 및 “저작권 이용동의서” 출력. ※논문은 공개원칙이며, 비공개일 경우 별도 확인이 필요하므로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미리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나. 학위논문제도 개선 설문지 : 설문지("첨부 2") 작성 제출(석사,박사 모두 해당) 다. 박사 추가서류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통계조사) - 온라인조사 참여자 매뉴얼("첨부 3")을 참조하여 http:/www.narastat.kr/emdh에서 설문조사 후 완료증 출력 ※ 표절예방프로그램 이용방법 - 종합정보시스템(학생 ID)로그인>kau 포털 하단 copy killer클릭>문서업로드 후 표절검사 클릭 - 카피킬러 10%를 초과할 수 없음.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우측 확인란에 지도교수 확인 필수 - 주의사항 : 본심사 신청자 본인ID외 타 ID로 표절검사 할 경우 표절률 높게 나오므로 반드시 본인논문은 본인 ID로 표절검사 실시해야함. 5.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 2025. 7. 1(화) ~ 2025. 7. 17(목)16:00까지 (매일16:00 접수마감/ 기일엄수(기한연장 불가)) * 제출기한(2025. 7. 17)까지 미제출자는 자동으로 다음 학기 졸업자로 처리되므로 반드시 제출 기한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논문완성본에 심사위원 날인시 교수님 일정 확인과 논문완성본 인쇄시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 도서관(02-300-0195)로 문의 바랍니다 ※ 기타 많이 하는 질문 Q 논문제출본은 소프트커버도 가능한가요? A 소프트커버도 가능합니다. 다만, 지도교수님께서 하드커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십시오. Q 논문제출본에 심사위원 도장(사인)이 원본이어야 하나요? A 복사본이건 원본이건 도장(사인)만 잘 찍혀 있으면 됩니다. Q dCollection에 제출하는 원문에 심사위원 도장(사인)이 있어야 하는가? A 본인의 선택사항이므로 dCollection의 심사위원 도장(사인)은 상관 없습니다. Q dCollection에 제출하는 원문에 감사의 글을 꼭 넣어야 하는가? A 개인정보보호차원에서 본인의 선택사항이므로 dCollection과는 무관합니다. * 공개 관련 → 모든 논문은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공개일 경우 별도 확인이 필요하므로 대학원 행정실(02-300-0303) 로 미리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① 논문 및 원문 모두 비공개 요청 → 별도 연락 요망(특별사유있는 경우만 가능) ② 원문 비공개 요청(일정기간 혹은 완전 비공개) → dCollection 제출시 설정 가능 → 인쇄본은 위의 ① "모두 비공개 요청"인 경우도 무조건 제출.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기말시험 안내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기말시험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합니다. 공정한 평가환경 조성 및 건전한 시험문화 정착을 위해 시험 중 부정행위가 발생하지 않도록 학생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 드립니다. 1. 기말시험 실시 개요 ○ 기 간 : 2025. 6. 10(화) ~ 6. 17(화) * 일부 과목의 시험은 위 기간 외에 실시될 수 있음 * 학석사 공동운영과목은 기말시험 기간 중 학부와 동일하게 실시(종합정보시스템에서 강의일시, 장소 열람 가능) ○ 대 상 : 2025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개설 전과목 ※ 과목별로 시험실시 여부가 다를 수 있어, 담당 교원의 공지 확인 바람. ○ 시험방법 : 과목별로 수업시간에 실시함 2. 성적조회 일정 ○ 성적 입력 기간 : 2025. 6. 10(화) ~ 2025. 7. 3(목) ○ 성적 조회 기간 : 2025. 6. 23(월) ~ 2025. 7. 11(금) 3. 성적조회 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 성적정보 > 학기성적조회 * 강의평가 및 교육만족도 조사를 입력하여야 성적조회가 가능함 * 담당 교원의 성적 미입력시 성적조회가 안됨 4. 기타 ○ 기말시험 부정행위에 단호히 대처할 예정입니다. 불필요한 행동으로 오해를 일으키는 일이 없도록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 휴대전화 단순 소지도 부정행위로 간주합니다. ○ 부정행위를 목격한 학생은 담당교원 또는 대학원 행정실에 제보 바랍니다. 2025. 5 대 학 원 장
2025학년도 대학원 연구활동비 지원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다 음- 1. 연구장려장학금 (1) 선발대상: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1편 이상 게재한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2) 지급기준: 연간 학생 1명당 1편만 지원하며, 1개의 논문으로 학생 1명에게만 지급함 -주저자, 공동저자 구분없이 신청 가능 (단, 동일 논문으로 2명의 학생이 신청 불가) -국외학술지 및 등재학술지 중복 신청 불가(등재학술지 신청 후 국외학술지로 변경 신청 불가) -게재실적이 있을 경우 매년 신청 가능 (단, 지원된 게재실적으로 중복 신청 불가) -논문게재료와 별도로 중복 지원됨 (3) 장학금액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게재시: 50만원, * SSCI 및 A&HCI, SCI 및 SCIE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게재시: 30만원 (4) 제출서류 -연구장려금 신청서 1부 -논문명 및 저자명 기재된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이 실린 저널이 SCI급인지 또는 등재지인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1부 * SCI급 이상 : (https://mjl.clarivate.com/home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 (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5) 제출방법: 대학원 행정실(대학본관 111호)에 직접 방문제출 2. 논문게재료 지원 (1) 대상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주저자만 해당 (2) 지원금액: 최대 40만원 범위내에서 실비 지원(단, 기타 국내공인학회지는 게재료의 1/2 지원) -지원횟수: 연 1회 -투고료 및 심사료만 별도로 신청 불가능하며, 신청시 게재료 안에 포함하여 신청함. (3) 제출서류 -논문게재료 신청서 1부. -논문게재료 청구서(학회에서 청구한 세부내역) 1부. -논문명이 기재된 첫페이지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게재료 영수증(원본), 논문게재료 계산서(영수증) 각 1부. * 학회에서 발급한 계산서(영수증) 1부, 본인이 납부한 카드영수증(원본) 1부 -참고사항 ·연구협력팀에서 지원하는 논문게재료(교수님 명의로 신청)와 중복 지원되지 않음·연구협력처 담당자(02-300-0401) 도장 날인 후 대학원 행정실(본관 111호)에 방문제출 3. 학술발표회 등록비 지원 (1) 지급대상: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국내외 학술발표대회 주발표자 및 일반참가자 (최대 연 3회 지원) (2) 지원금액 -주 발표자: 전액지원(5만원 한도 실비 지원) -일반참가자: 반액지원(2만5천원 한도 실비 지원) (3) 제출서류 -학술발표회 지원신청서 1부. -학술발표회 프로그램의 표지 1부. -발표논문명이 게재된 해당면 및 참가등록비 안내면 1부. -참가등록비영수증(원본) 2부(학회에서 발급한 영수증1부, 본인이 납부한 영수증 원본1부.) ※ 대학원연구활동비(연구장려금, 논문게재료, 학술발표회) 신청기준 공통사항 -장학 규정의 등록금 총액 초과 금지 조항에 예외 적용함 -정규학기 재학생만 신청 가능(휴학생, 수료생, 초과학기생, 졸업생 신청 불가) -졸업예정자인 경우 졸업 예정일 최소 3주 전 신청 필요 -실적기간(논문게재 기간) : 2025. 3월 ~ 2026. 2월까지 실적 -신청기간 : 2025. 3. 4 ~ 2026. 2. 4까지 신청해야 함. (이후 날짜에 신청한 논문은 지급 불가) -대상논문: SSCI 및 A&HCI, SCI 및 SCIE, 연구재단등재지, 기타 국내 공인학회지 문의 : 02-300-0304
연구윤리 및 교수법이수방법 안내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논문제출 희망학기 전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이수하시기 바랍니다. 1. 연구윤리 가. 대 상 :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이수방법 (1)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 -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수강하여 수강 * 학과계열안내 인문사회계열 : 경영학과, 항공경영학과, 항공우주법학과 이공계열 : 위 학과 제외 모든 학과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2)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다. 이수증 처리방법 : 예비발표 신청시 제출 또는 grad@kau.ac.kr제출 **제출 후 반드시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이수처리여부 확인해야함. 2. 교수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클릭) 가. 대 상 :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신청방법 :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참조 다. 신청시기 : 매학기 특강실시하므로 재학 중 1회 수강해야함. (학사청구논문 예비발표 학기 전 수강필수)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iThenticate는 국외 학술지에 투고 논문작성시 참고용으로 사용하며, 본교 석사,박사 학위논문완성본 제출시에는 copy killer를 사용하여 표절검사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대학원 학위 미취득으로 인한 수료미졸업생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수료미졸업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기한내에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도교수의 정년이 5년 미만인 경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규정 : 대학원 학칙 제34조(제출시한) ①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자 또는 박사학위과정(석‧박사통합과정 포함)을 수료하고 8년이 경과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학점제학위 신청 포함) 할 수 없다. 2. 수료미졸업생 - 석사, 박사학위과정 수료생 중 논문제출시한(석사 3년, 박사 8년) 미경과자 ※ 논문제출시한 경과 학생은 영구수료미졸업 처리됨, 단 논문제출시한이 경과한 학생은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자격을 회복할 수 있으며 논문제출자격 회복 후 3년 이내에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야 함 ※논문제출 회복신청서 제출기한 : 매학기 개강전 제출(2월, 8월이내) 3. 논문지도 - 논문제출기한 확인 후 지도교수와 논문제출 일정 협의 * 정년기한 5년 미만인 지도교수인 경우 정년전 논문을 제출 할 수 있도록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 2025학년도 후기 신입생 특별모집을 아래와 같이 진행합니다.■ 입학 안내 메뉴 바로가기 1. 전형 일정 구분 특별 모집(3차) 비고 일반대학원, 외국인 원서접수 2025.7.14(월) 10:00 ~7.16(수) 17:00 진학사 인터넷 접수 서류제출 마감 2025.7.17.(목) 17:00 대학원행정실 방문/우편 제출 구술시험(예정) 2025.7.23.(수)~7.24(목) 학과별 일정 상이 합격자 발표 2025.8.1.(금) 일반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등록기간(내·외국인) 2025.8.4.(월)~8.6(수) - ※ 원서접수는 진학사 인터넷 접수(http://www.jinhakapply.com)만 가능함(외국인 포함)※ 원서접수 마감시간은 각 모집 원서접수 마지막 날 17:00시 까지 입니다. ※ 각종 서류(입학원서출력본, 성적표, 추천서 등)는 서류제출 마감일까지 대학원행정실로 직접(우편/방문) 제출 - 대학원행정실 주소: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항공대학로 76, 본관 111호 - 제출 서류 양식 다운로드 경로: 일반대학원 홈페이지-입학안내-입학전형안내-양식 다운로드 ※ Application Form Download(Foreigners only) ※ 합격증 및 등록금 고지서는 본교 홈페이지 합격자 발표 배너를 통해 확인 가능함※ 학과별 구술시험 일시 및 집결장소는 원서접수 시 진학사 원서접수 완료 후 수험표에서 확인 가능함 - 미확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본 대학교에서 책임을 지지 않음 2. 모집 학과 계열 학과 공학 항공우주및기계공학과, 항공전자정보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신소재공학과,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우주시스템융합전공 인공지능학과(석사), 반도체학과 이학 항공운항관리학과, 항공교통물류학과, 미래항공교통학과 인문사회 경영학과 3. 지원 자격 가. 석사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①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동 예정자 ②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나. 박사과정 ① 국내·외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동 예정자 ②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특별모집에 학석사연계과정은 모집하지 않음 ※ 자세한 사항은 첨부의 모집 요강 및 입학 안내 페이지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025학년도 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 추가모집 합격자 발표는 2025.6.13(금) 9:00 예정이며 '대학원 홈페이지-입학안내-합격자 확인' 메뉴에서 합격 여부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합격자 발표 메뉴 바로가기 * 합격자는 반드시 합격자 조회 화면 하단의 '합격자 안내' 파일을 조회하여 안내사항을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 추후 동일한 메뉴에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 학번 부여는 추후 모든 신입생의 등록이 완료된 후 이뤄지며, '학번 조회' 메뉴에서 조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