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와 타학과의 복수학위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 합니다.1. 신청 대상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석사과정 재학생중 교과학점 21학점 이상 취득한 자(평점평균 3.0이상)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로 전과한 학생은 이전 학과에서 취득한 학점 인정2. 신청 기간 : 2023. 2. 2(목) ~ 2. 7(화)3. 신청 방법 : 복수학위 신청서('첨부' 참조) 작성 후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4. 복수학위 학기 이수(안) - 원칙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교과과정을 대부분 이수한 이후 복수학위학과 과목 이수 * 학기 운영안(예시) 1학기2학기3학기4학기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12학점)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12학점)복수학위학과(6학점)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6학점)+ 복수학위학과 논문제출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12학점)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12학점)복수학위학과(6학점)+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6학점)복수학위학과 논문제출5. 복수학위 신청 승인 절차 - 복수학위 신청 → 복수학위학과 교수회의 심의(학점 인정등) → 대학원위원회 심의 → 승인6. 복수학위 총 이수학점 : 교과학점 36학점 (연구지도학점 8학점 별도)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 24학점 + 6학점(논문대체) 이수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학사운영내규의 이수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 복수학위학과 : 학점인정 최대 18학점까지 + 6학점 이수- 학과 필수과목 이수 7.복수학위 취득 요건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 교과학점 24학점 + 자격시험 통과 + 6학점(논문 대체) 이수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학사운영내규의 이수요건을 충족하여야 함 - 복수학위학과 : 교과학점 24학점(인정 학점 18학점 포함) + 자격시험 통과 + 학위논문 제출 * 학과 필수과목 이수 ※ 교과학점에는 계절학기 취득학점이 포함되며, 연구지도학점은 8학점 이상 취득하여야 함 ※ 자격시험 중 영어시험은 1회 합격으로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및 복수학위학과 합격으로 인정하며, 종합시험은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와 복수학위학과에서 각각 합격하여야 함, 단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의 종합시험결과를 복수학위 학과에서 인정할 수 있음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학위수여 요건이 충족되지 않고 복수학위학과 학위수여 요건만 충족한경우 학위수여 불가
2023학년도 1학기 건국대학교 대학원 학점교류 수강 안내 1. 신청대상 - 일반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재학생 2. 수강신청서 제출 기한 : 2023. 2. 3(금) 16:00까지 ※ 학기당 1개 교과목, 3학점까지만 신청 가능 * "첨부 2. 수강신청서(양식)" 작성 후 대학원 행정실로 제출함 * 개설과목조회 후 수강희망 과목 교강사로부터 수강 승인 받아 수강 신청서 제출해야함. 3. 주요 일정 - 2023. 2. 15(수) 학번공지(이메일 및 문자안내) - 2023. 2. 23(목) ~ 2. 27(월) 수강신청 - 2023. 3. 2(목) 개강 * 자세한 수강안내 및 주요일정은 "첨부 1. 수강안내" 참조 4. 유의사항 가. 수강신청서 제출 이후 변동사항(수강취소, 변경, 휴학 등)이 발생할 경우 반드시 건국대학교 대학원 및 대학원 행정실에 통보하여야 합니다. 나. 기타 문의사항은 건국대학교 대학원 행정실 학점교류 담당자 (02-450-3264)에게 문의하시기바랍니다. 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 ‘학점교류 수강안내’ 참조
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위논문 완성본을 아래와 같이 접수할 예정입니다. 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는 제출일정 확인 후 기한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제출대상 : 2022학년도 2학기 석사 및 박사학위 청구논문 심사 합격자 ※ 논문완성본 미제출자 3명 포함(2021-2학기 이후 박사 1명, 석사 2명)2. 학위논문 작성지침("첨부 1")에 따라 논문을 완성한 후 심사위원의 서명 날인후 완성본 제작 3. 제출서류 목록 가. 대학원 행정실(본관1층 111호) -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확인서 1부 - 심사위원 서명 날인 된 학위논문 완성본 1부(대학원 확인 후 도서관 제출) ※공동지도교수인 경우 학위논문 작성지침 서식3 필히 참조 - 학위논문제도(석사, 박사) 개선 설문지 1부 - 박사 추가서류 :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통계조사” 완료증 1부. - 논문완성본 미제출자 추가서류 : 표절예방프로그램 결과보고서 (지도교수 확인 필수, 표절률 10% 초과할 수 없음) 나. 중앙도서관(도서관 1층 학술정보팀) - 저작권 이용동의서 1부, 학위논문 원문파일 업로드 - 논문 완성본 석사 3부 / 박사 3부 * 심사위원 서명날인 된 완성본 1부 반드시 포함4. 서류 제출 방법 가.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 및 저작권 이용 동의서 출력방법 - 온라인 업로드 기간 : 2022. 12. 7(수)~ 2023. 1. 25(수)까지 - http://lib.kau.ac.kr의 dCollection 사이트에서 본인이 직접 원문 등록 후 홈페이지 관리자 제출 승인여부 확인 및 “학위논문 온라인제출 확인서” 및 “저작권 이용동의서” 출력. 나. 학위논문제도 개선 설문지 : 설문지("첨부 2") 작성 제출(석사,박사 모두 해당) 다. 박사 추가서류 (신규 박사학위 취득자 통계조사) - 온라인조사 참여자 매뉴얼("첨부 3")을 참조하여 http:/www.narastat.kr/emdh에서 설문조사 후 완료증 출력 ※ 표절예방프로그램 이용방법 - 종합정보시스템(학생 ID)로그인>kau 포털 하단 copy killer클릭>문서업로드 후 표절검사 클릭 - 카피킬러 10%를 초과할 수 없음. 표절검사 결과확인서 우측 확인란에 지도교수 확인 필수 - 주의사항 : 본심사 신청자 본인ID외 타 ID로 표절검사 할 경우 표절률 높게 나오므로 반드시 본인논문은 본인 ID로 표절검사 실시해야함. 5. 학위논문 완성본 제출 : 2023. 1. 25(수) 09:00~ 17:00까지 / 기일엄수(기한연장 불가) ※ 1. 20(금)에는 오전만 제출가능하므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 제출기한(2023. 1. 25)까지 미제출자는 자동으로 다음 학기 졸업자로 처리되므로 반드시 제출 기한을 엄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논문완성본에 심사위원 날인시 교수님 일정 확인과 논문완성본 인쇄시 소요되는 시간을 고려하여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 도서관(02-300-0195)로 문의 바랍니다 ※ 기타 많이 하는 질문 Q 논문제출본은 소프트커버도 가능한가요? A 소프트커버도 가능합니다. 다만, 지도교수님께서 하드커버를 원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지도교수님과 상의하십시오. Q 논문제출본에 심사위원 도장(사인)이 원본이어야 하나요? A 복사본이건 원본이건 도장(사인)만 잘 찍혀 있으면 됩니다. Q dCollection에 제출하는 원문에 심사위원 도장(사인)이 있어야 하는가? A 본인의 선택사항이므로 dCollection의 심사위원 도장(사인)은 상관 없습니다. Q dCollection에 제출하는 원문에 감사의 글을 꼭 넣어야 하는가? A 개인정보보호차원에서 본인의 선택사항이므로 dCollection과는 무관합니다. * 공개 관련 → 모든 논문은 공개를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비공개일 경우 별도 확인이 필요하므로 대학원 행정실(02-300-0303) 로 미리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① 논문 및 원문 모두 비공개 요청 → 별도 연락 요망 ② 원문 비공개 요청(일정기간 혹은 완전 비공개) → dCollection 제출시 설정 가능 → 인쇄본은 위의 ① "모두 비공개 요청"인 경우도 무조건 제출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휴학 및 복학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휴·복학 집중신청 기간 : 2023. 2. 6(월) ~ 2. 10(금) ※ 휴·복학은 3. 29(일)까지 가능함. 복학은 원활한 수강을 위해 3월 첫 주까지 복학 신청하여 주 시기 바라며, 수업일수 2/3선(5. 10(수))이후에는 일반휴학 신청이 불가함 2. 신청방법 가. 휴학신청 - KAU포탈 로그인 → 학사정보 → 휴·복학신청(대학원) * 신청2~3일 이후 인터넷 신청 최종 승인 내역 확인 * 입영휴학의 경우 입영통지서 업로드 * 입영휴학 후 일반휴학자의 경우 전역증사본 e-mail(grad@kau.ac.kr)제출 가능 * 육아휴학의 경우 임신진단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업로드 나. 복학 신청 - KAU포탈 로그인 → 학사정보 → 휴·복학신청(대학원) * 신청 2~3일 이후 인터넷 신청 최종승인 내역 확인 * 입영휴학 후 복학자의 경우 전역증사본 업로드 ※ 박사과정 학생은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업로드 3. 유의사항 가. 학·석사 연계과정 입학생은 첫학기에 입영휴학,병가를 제외한 일반휴학은 불가능합니다. 나. 외국인전형 입학생은 휴학 불가합니다. ※ 대학원 학칙 제13조(휴학)에 의거 “휴학기간은 1회에 2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고 , 통산하여 석사학위 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에서는 4개 학기, 석·박사통합과정에서는 6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단 군복무 또는 육아로 인한 휴학기간은 산입 하지 아니한다.” 4. 기타사항 가. 방문신청 병행 실시("첨부. 일반대학원 휴학, 복학 신청서" 참조) 나. 지도교수의 승인이 필요하므로 신청전 지도교수와 면담 또는 유선통화 실시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전과를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전과를 희망하는 학생은 기간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관련 학칙 : 일반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22조(전과) ① 전과는 1개 학기 이상을 이수하고 총 평점평균 3.0 이상인 학생에 한하여 신청할 수 있다. ② 전과 후 2개 학기 이상 전과 학과에서 논문지도를 받은 후에 논문을 제출할 수 있다. ③ 전과를 하고자 하는 학생은 소정의 기간내에 신청서류를 제출하여 대학원위원회의 심의와 대학원장의 최종허가를 받아야 한다. 2. 신청대상 : 일반대학원(석사, 박사, 통합 과정) 재학생중 총평점평균 3.0 이상인 학생 * 2023학년도 1학기 복학 예정자, 이전 전과자도 전과(재전과) 가능함 3. 신청서 제출 기간 : 2023. 1. 30(월) ~ 2. 1(수) * ‘첨부. 전과신청서’ 참조 ※ 전과 허가 결과 통보는 개별 통보 예정임(2.14이후) 4. 신청서류 제출장소 : 해당학과 사무실 5. 신청방법 - 전과신청서 작성 후 현 소속학과 지도교수, 주임교수 및 전과 희망학과 주임교수에게 승인 받은후 전과 희망 학과 사무실로 제출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으로 문의 바랍니다.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재입학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재입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기간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신청대상 : 일반대학원 제적자 또는 자퇴자 - 1개 학기 이상 수강 후 학점취득 내역이 있으며 잔여 졸업 연한 중 정규 등록학기를 완료하고 졸업이 가능한 자 ※ 징계에 의하여 제적 처리 된자는 재입학을 허가하지 아니함 * 재입학 학기 조정 가능함 2. 재입학 신청 가능 학기(재입학 여석) 정원내외과정계열재입학 신청가능학기비고정원내석사전계열3,4학기1,2학기 여석없음박사전계열1,2,3,4학기 정원외석사전계열불가능 여석없음박사전계열1,2학기3,4학기 여석없음 ※여석이 없는 학기 희망자는 다음학기에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3. 신청 및 서류제출 기간 : 2023. 2. 6(월) ~ 2. 10(금) ※ 재입학 허가 결과는 개별 통보 예정임 4. 신청서류 제출장소 : 해당 학과 사무실 * 제출서류 목록 - 재입학신청서 1부{'첨부' 참조) - 제적 전 성적증명서 1부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1부(박사 및 통합과정만 해당) 5. 신청방법 - 재입학신청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에게 승인 받은후 학과 사무실로 제출함 * 재입학 신청서 작성 전 '2번 재입학 신청 가능학기 (재입학 여석)'을 확인한 후 재입학신청가능학기 해당자만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문의 바랍니다.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이 개정되었음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개정 사유 - 학위논문의 목차, 본문 표기 방식 일부 수정 및 작성 양식(템플릿) 제공으로 작성자의 편의성 제고□ 주요개정내용 - 학위논문의 목차 표기방식 신설 -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 본론, 결론)과 표기방식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작성함 - 서식 정리 - 학위논문 작성 양식(템블릿) 제공첨부 1.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 개정본 1부 2. 학위(청구)논문 작성 양식(템플릿)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