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종합시험을 다음과 같이 실시하오니 대상자는 접수기간 내 신청서를 제출하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접수기간/제출장소 - [석사] 대체신청서 : 2023. 3. 21(화) ~ 3. 31(금) / 학과사무실(기308호) - [박사] 종합시험 응시원서 : 2023. 3. 21(화) ~ 3. 31(금) / 학부사무실(기308호) 2. 제출서류 : - 박사 : 종합시험 응시원서 1부(첨부파일) - 석사 : 대체신청서는 종합정보시스템 -> 학사시스템 -> 대학원 졸업정보 -> “종합시험대체신청서(출력)”에서 출력하여 대체 인정받을 과목 체크하여 제출 3. [박사과정] 응시과목 및 시간 - 학과내규에 의거 3과목 이상(연구년 교수 과목 응시 불가) - 과목당 시험시간 1시간 *박사과정 종합시험 일시: 2023. 4. 5(수), 오후2시 - 시험장소 : 추후 재공지 4. 종합시험 과목 및 대체 안내 과정과목 대체 인정 석사 - 전공시험 과목은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3과목으로 함 - 석사과정 종합시험에 한하여, 전공 교과목 학점 B이상의 점수를 취득한 경우 해당과목을 면제 - 석,사 통합과정의 중간자격 시험에 한하여, 전공 교과목 학점 B이상의 점수를 취득한 경우 해당과목을 면제박사 - 전공시험 과목은 지도교수가 지정하는 3과목으로 함 - 박사과정의 경우,과목이수로 대체 불가 5. 응시대상 : 대상자 명단 별첨 참조 ■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49조(자격)해당자 - 석사 및 학·석사연계과정 : 교과학점 15학점이상 취득/ 평점평균 3.0 이상 - 박사과정 : 교과학점 48학점(석사과정 취득학점 포함)이상 취득 / 평점평균 3.0 이상 - 석·박사통합과정 : 교과학점 48학점 이상 취득 / 평점평균 3.0 이상 ※ 정규등록 및 연구등록을 하여야만 종합시험 응시 가능 ■ 박사학위과정 수강신청 및 학위취득에 관한 세부지침 신설에 따라 박사학위 예비발표 자격요건이 자격시험(영어시험, 종합시험)에 합격하여야만 예비발표 신청이 가능하므로 금학기 박사학위 예비발표를 준비하는 학생은 반드시 종합시험에 응시하여야 함. (단, 2013년 8월 이전 수료자는 미해당) 6. 응 시 료 : 없음
2023학년도 1학기 대학원 항공운항관리학과의 종합시험 다음과 같이 실시하고자 이에 대하여 안내드립니다. 다 음1. 시험일시 및 장소▷ 항공운항관리전공 : 2023. 4. 4(화) 19:00-22:00, 본관 415호 ▶ 항공우주법전공 : 2023. 4. 4(화) 19:00-22:00, 강의동 205호2. 접수기간 및 장소 * 기간 : 2023. 3. 20(월) ~ 3. 27(월) * 장소 : 항공운항관리전공 - 본관 526호(담당 : 박미경선생) 항공우주법전공 - 본관 426호(담당 : 이지연선생) 3. 응시자격 : 대학원 학칙시행세칙 제49조(자격)해당자4. 종합시험 대상자 : 붙임 참조 5. 시험과목 : 해당학생이 이수한 과목 중 3과목(동일 교수의 2과목 이상 응시 불가) (※연구년 교수과목 응시 불가)6. 기타사항 가. 석사과정자는 항공운항관리학과 내규에 의하여 응시과목의 A학점 이상 취득한 경우는 시험을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면제대상자는 종합정보시스템_학사서비스_대학원졸업정보_종합시험대체신청서(신청과목 V 표기)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나. 응시원서 제출시 성적이수확인서 또는 성적증명서(열람용) 제출바랍니다. 다. 금번 종합시험 응시원서는 이메일 또는 팩스 접수 가능합니다. 접수 시, 응시원서에 반드시 본인 서명 후 성적증명원 포함하여 송부 바랍니다 * 운항관리전공 : e-mail (mkpark@kau.ac.kr) / FAX (02-300-0493) / 박미경 선생 * 항공우주법전공 : e-mail(jylee@kau.ac.kr) / FAX (02-300-0151) / 이지연 선생 붙 임 : 1. 종합시험 대상자 명단 1부. 2. 종합시험 응시원서 1부. 끝.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사무실입니다. 2023학년도 1학기 수강신청과 장학(조교)배정과 관련하여 제출서류가 있음을 안내합니다. ▣ 수강신청 관련 : 첨부된 과목수강 확인서를 작성하여 지도교수님 확인 후 제출 : 반드시 지도교수님 의견을 작성하여 제출해 주세요.가. 연구실 내 대학원생의 수강신청 내용에 대해서 지도교수님께서 인지하고 있음을 직접 확인하였다는 간단한 코멘트도 가능합니다. 나. 교수님께서 출장이나 해외에 계신 연구실은 교수님께 첨부파일로 메일을 보내고 그에 대한 교수님의 회신메일을 출력하여 과사무실로 가져오시면 도장찍어드립니다. ▣ 조교배정 및 장학금신청 관련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본인 명의의 확인서여야 함) 본인 명의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아닌 경우(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 추가 제출하여야 함!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인정 안됨)★ 건강보험료 금액이 나와있는 페이지 상단에 학과, 과정, 학번, 성명, 지도교수를 기록하여 주세요. ★ 3월14일(화)까지 미제출시 TA배정 및 장학배정에서 제외되니 이점 유의하시고 반드시 과사무실로 기한내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학부사무실 : 기계관308호)★ 박사과정은 기 전일제 확인시 제출한 서류로 갈음함. *****************************대학원 행정실 안내사항**************************************가. 신입생 중 학부 “KAU전문인재육성장학” 수혜자는 TA1장학만 추천 가능 나. 장학금 총액이 등록금(입학금 포함) 총액을 초과할 수 없음다. 모든 장학은 전일제(정규직업을 갖지 않는)학생에 한하여 추천 가능라. 장학생 추천시 해당학생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를 제출해야 장학선발이 확정됨 ※ 서류상단에 학과/과정/학번/성명을 명시하여 제출 ※ 해당증명서로 전일제 여부 파악 / 박사과정생은 기 전일제 확인시 제출한 서류로 갈음함 ※ 본인 명의의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가 아닌 경우(피부양자로 등록되어 있는 경우)에는 “건강보험 자격확인서”도 추가적으로 제출해야함 ※ 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해당자는 차상위증명서를 제출함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인정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홈페이지>개인회원>공인인증서로그인>마이페이지> 조회/발급>보험료 납부확인서에서 출력 가능♠건강보험 자격확인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홈페이지>개인회원>공인인증서로그인>마이페이지> 자격>자격사항>자격확인서 발급에서 출력 가능♠차상위 증명서 발급 방법: 건강보험 홈페이지>개인회원>공인인증서로그인>마이페이지>자격> 차상위증명서 발급에서 출력 가능 사. 장학금 입금 계좌번호 입력 안내 - 학생 개인별로 종합정보시스템(HIS)에 입력함 (예금주는 반드시 학생 본인이어야 함) - 계좌번호 미입력시 장학금 지급이 불가하오니 반드시 입력 요망 - 계좌번호 입력마감일 : 2023. 3. 15(수)까지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영어시험 실시 안내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영어시험을 다음과 같이 실시합니다. - 다 음 - 1. 시험일시 : 2023. 3 28(화) 19:00 ~ 20:00 2. 시험장소 : 강의동 107호(예정) 3. 응시대상자 : 일반대학원 재학생 및 연구등록생 ※ 2023년 8월 졸업예정자 중 영어시험 미합격자는 반드시 응시하여야 합니다. 4. 신청기간 : 2023. 3. 9(목) ~ 3. 15(수)까지 / 해당학과 사무실 ※ 영어시험 면제 신청자도 해당 접수기간 내에 응시원서와 영어성적 사본을 같이 제출하여야 함 5. 응 시 료 : 30,000원 ※ 재시험자는 본시험에 응시하지 않고 재시험(추가시험)만 응시할 수 없으며, 재입학자는 재입학 일자를 기준으로 응시료 징수 여부 결정함 6. 응시료 납부기간 : 2023. 3. 20(월) ~ 3. 21(화) ※ 응시료 납부 방법 : 가상계좌 이용 ※ 고지서 출력 : 종합정보시스템->학사정보->대학원 각종 응시료->오른쪽 화면: 조회년도 및 구분(영어시험 응시료) 선택->납부고지서 출력 ※ 응시료 납부기간 내 미납부시 응시 취소됨 7. 응시원서 : 별첨 파일 참조 8. 영어시험면제 - Toefl 61점(internet-Based Toefl 기준)이상 취득자 (2008.9.1 변경) - Toeic 700점 이상 취득자 (본교 모의토익(교무팀 주관) 인정) - Teps 2급(601점)이상, New Teps 327점이상 취득자 - CeLP 2급이상 취득자 - 기타 대학원장이 인정하는 공인된 영어능력시험에서 Toeic 및 Toefl 대비 해당 점수 이상 취득자(OPIC은 IM2 이상 /Toeic speaking 130점 이상 취득자 포함,IELTS 4.5 이상 취득자 포함) * 단, 영어시험 응시원서 접수기간 내에 영어시험 응시원서와 해당 성적표를 같이 제출하여야 함. * 성적유효기간 : 시험 응시일(2023. 3. 28)까지 유효한 성적이어야 함. ※ 외국인 학생 : 영어를 공용어로 사용하는 국가 출신 외국인 학생만 영어시험이 면제됨. 다만, 비영어권 출신 학생 중 한국어능력시험(TOPIK)으로 입학한 외국인 학생은 한국어능력시험(TOPIK) 4급 이상의 성적 제출시 영어시험이 면제됨.(2013학년도 전기 입학자부터 적용) ※ 2022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대학원 개설 영어강좌 이수자는(Pass 취득자) 영어시험 합격 처리 예정임 * 관련근거 : 일반대학원 학칙 시행세칙 제48조 (시험 면제 및 대체) 9. 기타사항 - 수험생은 신분증 필히 지참바람 (신분증 미지참시 시험응시 불가) - 영어시험 접수 확인 후 응시료 납부하므로 응시원서 접수기간 연장이 불가합니다. 반드시 기간 내에 접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대 학 원 장
2023학년도 대학원 연구활동비 지원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2023학년도 주요 변경 사항1. 연구장려장학금 지급금액 상향 -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 게재 시 20만원 → 30만원 - SCI 급 학술지 게재 시 40만원 → 50만원2. 논문게재료 지급금액 상향 - 최대 '20만원' 내에서 실비 지원 → 최대 '40만원' 내에서 실비 지원3. 학술발표회 등록비 지원 폐지 *신청 방법 안내 1. 연구장려장학금 (1) 선발대상 :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1편 이상 게재한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만) 중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2) 지급기준 : 연간 학생 1명당 1편만 지원하며, 1개의 논문으로 학생 1명에게만 지급함 - 주저자, 공동저자 구분없이 신청 가능 (단, 동일 논문으로 2명의 학생이 신청 불가) - 국외학술지 및 등재학술지 중복 신청 불가(등재학술지 신청 후 국외학술지로 변경 신청 불가) - 게재실적이 있을 경우 매년 신청 가능 (단, 지원된 게재실적으로 중복 신청 불가)(3) 장학금액 -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게재시 : 50만원,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게재시 : 30만원(4) 제출서류 - 연구장려금 신청서 1부 - 논문명이 기재된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 논문이 실린 목록 검색 후 등재된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5) 제출방법 : 대학원 행정실(대학본관 111호)에 직접 방문제출나. 논문게재료 지원(1) 대 상 자 : 재학생(정규1~4학기만) 중 주저자만 해당(2) 지원금액 : 최대 40만원 범위내에서 실비 지원(단, 기타 국내공인학회지는 게재료의 1/2 지원) - 지원횟수 : 연 1회 - 투고료 및 심사료만 별도로 신청 불가능하며, 신청시 게재료 안에 포함하여 신청 함.(3) 제출서류 - 논문게재료 신청서 1부. - 논문게재료 청구서(학회에서 청구한 세부내역) 1부. - 논문명이 기재된 첫페이지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 논문게재료 영수증(원본), 논문게재료 계산서(영수증) 각 1부. * 학회에서 발급한 계산서(영수증) 1부, 본인이 납부한 카드영수증(원본) 1부 - 참고사항 : 연구협력팀에서 지원하는 논문게재료(교수님 명의로 신청)와 중복 지원 되지 않음 연구협력처를 경유하여 담당자(02-300-0401) 도장을 날인 받아 대학원 행정실(대학본관 111호)에 직접 방문제출 ※ 대학원연구활동비(연구장려금, 논문게재료) 신청기준 공통사항 - 장학 규정의 등록금 총액 초과 금지 조항에 예외 적용 함 - 실적 기간(논문게재 기간) : 2023. 3월 ~ 2024. 2월까지 실적 - 신청기간 : 2023. 3. 2 ~ 2024. 2. 8까지 신청해야 함. (이후 날짜에 신청한 논문은 지급 불가) - 대상논문 : SSCI 및 A&HCI, SCI 및 SCIE, 인정국제학술지, 연구재단등재지, 기타 국내 공인학회지 - 신청서 제출시 출판 논문이 실린 저널이 SCI급인지 또는 등재지인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제출 (https://mjl.clarivate.com/home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제출 (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 등재지 여부 확인 : http://www.nrf.re.kr/index 등재지 검색
2023학년도 전기 신(편)입생 학생증 신청 및 수령 안내 학생증 신청 및 발급을 하지 않을 경우 전자학생증의 기능(전자출결, 도서관 출입, 열람실 신청, 대출 등)이 제한되오니 반드시 기간 내에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발급대상 : 2023년 3월 입학할 신(편)입생 2. 학생증발급 일정 및 방법 가. 모바일 학생증 신청기간 : 2023. 2. 28(화) ~ 개강 전까지 (전자출석을 위해 개강 전 신청 필요) - Play 스토어 또는 App 스토어에서 “한국항공대학교 모바일 학생증” 또는 “KAU ID” 다운로드 후 실행 - 학기 시작 후 해당기간안에 학생증(플라스틱)을 발급받아야만 모바일 학생증을 계속 사용가능함. (플라스틱 학생증 미발급 시 모바일 학생증 사용 중지 됨(전자출결 불가)) 나. 플라스틱(ID카드) 학생증 신청기간 : 2023. 2. 28(화) ~ 3. 12(일) - Play 스토어 또는 App 스토어에서 “우리 won뱅킹 ”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1) WON뱅킹 앱 신규설치 고객 : "우리WON뱅킹" 설치 후 초기화면에서 대학 학생증 카드 신청하기 배너 클릭 (2) WON뱅킹 앱 기설치 고객 : 전체메뉴 -> 금융거래 ->신용/현금/학생증카드 -> 대학 학생증카드 * 플라스틱(ID카드)학생증 자세한 신청 방법은 '대학 ID카드 신청 매뉴얼'(별첨) 참조 *모바일학생증, 플라스틱(ID카드)학생증 두가지 모두 발급 받아야 함 3. 플라스틱(ID카드) 학생증 수령방법 : 자택 수령과 영업점 수령 중 택 1 - 자택 : 자택 수령 시 학교 보안카드 및 출입 기능이 탑재 되어 있지 않아 항공대 지점 우리은행 방문 후 보완기능 탑재 후 사용 가능, 따라서 자택 수령자는 카드 사용 전 항공대 지점 우리은행에서 보완기능 탑재 후 사용. 그렇지 않을 경우 카드 사용 불가능 및 재발급. - 우리은행 항공대지점 직접 수령 (학생회관 1층 우리은행 한국항공대지점) ※ 특이사항 없을 시 우리은행 항공대지점 직접수령으로 신청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학생증 카드 신청시 ‘카드수령지’를 자택 또는 항공대학교 우리은행영업점으로 설정 ※ 플라스틱(ID카드)학생증 교부 시 신분증 지참 필수 4. 문의 - 우리은행 한국항공대지점 02-3158-3656 (플라스틱(ID카드)학생증 신청방법에 관한 문의사항) - 우리은행 고객센터 1588-5000/1599-5000
2023학년도 1학기 일반대학원 수강신청 안내 1. 개강일 : 2023. 3. 2(목) 2. 수강신청 기간 : 2023. 2. 20(월) 10:00 ~ 2. 23(목) 17:00 - 수강신청 방법 : 본교 홈페이지 “수강신청”팝업에서 수강신청함.(클릭) 3. 수강신청 변경기간 : 2023. 3. 2(목) 10:00 ~ 3. 8(수) 17:00 - 수강신청 변경방법 : 본교 홈페이지 “수강신청”배너에서 수강변경함. ※ 수강신청 변경기간 이후에는 어떠한 사유로도 변경 불가합니다. 4. 강의시간표 : 종합정보시스템>교과정보>강좌정보>강의시간표 및 계획서에서 조회 (2023학년도 1학기/학년 : 전체/일반대학원/학부(과): 본인 학부(과)선택 후 조회 클릭/타학과 과목도 조회가능) ※ 강의시간표(개설과목, 강의시간, 강의실 등)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수강신청 취소 가. 수강신청 취소기간 : 2023. 3. 29(수) 17:00까지 나. 제출방법 : “첨부. 수강신청 취소원”을 다운로드 작성하여 담당과목 교수,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대학원행정실(본관 111호) 제출. ※ 수강 변경기간이 지난 후, 수강취소로 인하여 수강인원이 5명 이하가 되는 과목은 수강신 청 취소를 할 수 없음. 6. 수강신청 제한 학점 가. 석사과정(통합포기자 포함) - 교과학점 12학점(연구지도 2학점 별도/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세미나 1학점 별도) 나. 전일제 박사과정(통합포함) : 교과학점 12학점(연구지도 2학점 별도) 다. 비전일제 박사과정(통합포함) : 교과학점 9학점(연구지도 2학점 별도) ※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에 따라 2013. 2학기부터 적용함 7. 논문연구과목 안내 및 유의사항 가. 논문연구과목이란 * 각 지도교수별 학생 지도 후 학술발표, 논문발표, 보고서 작성등의 우수한 학술 성과를 도출하여 학기말에 학점으로 인정받는다. * 평가방식 : P/NP * 학기말에 각 학과 주임교수에게 학술발표, 논문발표, 보고서 등의 결과물을 제출해야함. * 재학 중 최대 6학점 이수가능/한 학기당 3학점만 수강가능 * 학과 전공과목이므로 미개설학과도 있음. 강의시간표 확인요망. 나. 본인학과의 과목만 수강가능하며, 타학과 논문연구과목은 수강신청 불가함. 다. ‘논문연구’과목은 박사, 석박사통합과정학생만 수강신청 가능함. 라. 수강신청 종료 후 석사과정학생이 신청한 경우 개별안내 후 강제삭제 예정임. 마. 석박사 통합과정학생이 수강 후 통합과정 포기시에는 논문연구 학점 석사과정 수료 학점에 미포함 됨. 8. 필수과목 관련 유의사항 가. 학과별 지정 필수과목이 있을 경우 반드시 신청해야 함. (필수과목 확인은 일반대학원 홈페이지>학과소개>학과별 운영내규 참조) 나. 일반대학원생은 정규학기인 경우 모두 연구지도(2학점) 학점을 필히 신청해야 함 9. 주의사항 가. 수강신청 전 반드시 지도교수 및 주임교수의 수강신청 과목 지도를 받아 수강신청 함 * 석사과정 이수 과목을 박사과정에서 수강신청 할 수 없음(수강시 성적 미인정함) 나. 동 대학원의 타학과 과목 수강 시 유의점(관련학칙 : 대학원 학칙 제 24조) ※ 동 대학원의 타학과 과목은 오프라인 수강신청만 가능함 ※ “첨부 2. 타학과 과목수강 승인신청서”를 다운로드 후 작성하여 지도교수, 담당과목 교수의 승인을 받은 후 2023. 3. 7(화) 17:00까지 대학원 행정실(본관111호) 제출(제출일자 변경함2.21)※ 2013년 9월 이후 입학자는 타계열 과목 수강신청시 누적성적확인서 첨부하여 제출. ☞ 2013년 9월 이후 입학자는 타계열 과목은 과정별 수료학점의 1/2범위 내에서만 이수 가능 ☞ 누적성적확인서 출력방법 : 종합정보시스템>성적정보>누적성적조회>오른쪽 상단“전체보기”클릭 다. 수강생이 5인 미만인 과목은 자동 폐강됨※ 폐강대상 과목 수강자는 ‘첨부. 수강신청변경원’을 다운로드 작성하여 담당과목 교수 및 지도교수 확인 도장 받은 후 대학원 행정실(본관111호)에 제출 라. 성적 관련 - F학점은 평점 평균에 계산되고, 성적증명서 기재됨으로, 학점관리에 유의하여 주시기 바람. 단, F학점을 받은 과목은 재수강할 수 있으며, 재수강 시 R(Retake)로 표기, R은 평점평균에 포함되지 않음. (※ 대학원 학칙 개정으로 2014학년도 1학기 수강과목부터 적용) 마. 성적공정성 확보를 위해 본교 재직중인 교원의 자녀인 경우 교과목 담당교수가 부모인 과목은 수강신청할 수 없음. 부득이 필수과목으로 수강해야하는 경우 사전신고 대상이므로 대학원행정실로 문의바람. 10. 문의사항 : 기타 궁금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 02-300-0303 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대 학 원 장
※ 대학원생은 제출서류가 없으며 대출신청 후 즉시 대출승인(재단의 대출대상자로 선정되었음을 뜻함)이 되니 본교 등록기간에 대출실행(대출금 지급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자의 대출여부 심사기간이 4~5일정도 소요되므로 본교 등록기간 시작 전까지는 대출승인을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조기복학예정자 학자금대출 이용안내>>■ 2023-1학기 정규 복학예정자가 아닌 ‘조기복학’ 예정인 학생들은 학자금포털사이트에 개인 학사정보 및 등록금고지서 등록이 전산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출 승인까지 받아 놓은 학생은 정규등록기간 전까지 “복학원”을 제출하여 복학의사를 밝혀야 등록금고지서가 생성됩니다.■ 이후 등록금내역이 한국장학재단으로 전산 송부가 되어 다음날부터 학자금 대출실행이 가능하오니 이 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중수혜 안내>>■ 대출실행 완료 후 교내장학금 수혜자로 선발되면 반드시 교내장학금액 만큼 대출상환처리 하여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매학기 전국대학에 개인별 교내장학금 수혜내역을 요청하여 전산반영 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내장학금을 상환처리 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학기에 이중수혜가 적용되어 학자금대출 이용이 불가하니 필히 대출상환처리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단, 등록금 고지서에 장학금 사전 감면자 제외) 1. 신청대상 : 2023학년도 전기 일반대학원 신입생(학.석사연계과정 등록대상자 포함) 및 재입학생, 재학생, 학점등록생, 복학대상자(조기복학대상자 포함) 2. 학자금대출 가. 대출자격 (1) 공통 : 대학원 재학, 복학, 입학(신입, 편입, 재입학) 예정인 자로서 대출 제한대상자가 아닐 것 (2) 취업 후 상환 학자금대출 - 소득기준 : 학자금지원 4구간 이하 - 대출연령 : 만 40세 이하 (3) 일반 상환 학자금대출 - 소득기준 : 제한 없음 - 대출연령 : 만 55세 이하 - 성적기준 : 직전학기 백분율 70/100점(C학점) 이상인 자 ※ 2023학년도 (전기) 대학원 신입생 및 장애인은 적용 제외 (4) 특별승인제도 - 성적기준(성적/이수학점) 미충족자, 직전학기 성적미산정자, 재학생 기등록자는 심사를 거쳐 학교에서 특별추천 가능 - (일반상환) 직전학기 백분위점수 60점(D학점) 이상 또는 이수학점 미달자 중 온라인 특별승인교육 이수시(총2회 내) ※ 성적 60점(D학점) 미만인 경우에도 1회에 한해 특별승인 허용 (단, 특별승인교육을 이수하고 총 2회 승인한도 이내일 것) - (취업후상환) 직전학기 이수학점이 6학점 이상(또는 소속대학 최저이수학점 미만)인 자 중 특별승인교육 이수시(총2회 내) ※ 이수학점이 6학점 미만인 경우에도 1회에 한해 특별승인 허용(단, 특별승인교육을 이수하고 총 2회 승인한도 이내일 것) - (재학생 기등록자/기납부자) 학생이 자비로 등록금을 납부하였으나, 대출이 필요한 경우 대학 추천 시(총1회)나. 신청기간 : 2023. 1. 4(수) ~ 4. 26(목) ※ 대출신청 시간 09:00~24:00 (토․일 공휴일은 대출 신청 불가) ※ 학자금대출 및 생활비 신청 마지막 날은 18:00까지만 신청가능 ⇨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홈페이지에서 신청 다. 실행기간 : 대출승인 여부 확인 후 본교 등록기간(기간 엄수) ※ 대출실행 가능시간 : 09:00 ~ 17:00 ⇨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홈페이지에서 대출 승인 및 실행 * 본교 등록기간 대상등록기간(마감시간 17시까지)■ 2023학년도 전기 대학원 신입생■ 2023. 2. 6(월) ~ 2. 10(금)■ 재학생■ 2022-1학기 복학대상자(조기복학포함)■ 정규등록 : 2023. 2. 20(월) ~ 2. 24(금)■ 추가등록 : 2023. 3. 6(월) ~ 3. 8(수)■ 최종등록 : 2023. 3. 27(월) ~ 3. 29(수)■ 편입학 및 재입학■ 2023. 2. 20(월) ~ 2. 24(금)■ 학점등록(초과학기 등록)■ 2023. 3. 10(금) ~ 3. 14(화) 라. 대출금액 한도 : -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일반상환 학자금 대출 : 당해학기 등록금 전액(단, 총 한도 범위 내) ※ 총 한도 범위 : 석사과정 6천만원 / 박사과정 9천만원 마. 대출금리 - 취업 후 상환 학자금 대출 : 변동금리 1.7% - 일반 상환 학자금 대출 : 고정금리 1.7% 3. 생활비 대출 (1) 신청기간 : 2023. 1. 4(수) ~ 5. 18(목)※ 해당 학기 학사정보가 확인된 등록 예정 재학생의 경우 생활비 우선대출 가능(학기 등록 전에 50만원 한도 내 우선 대출하고, 잔여 생활비(100만원)는 등록 후 대출 가능) (2) 대출금액 한도 : 학기당 150만원(연간 300만원) 한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