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2학년도 후기 1차 신입생 합격자 조회 2022학년도 후기 1차 합격자 발표는 10:00 부터 조회 가능 합니다. 대학원 홈페이지 메뉴 입학안내_합격자 조회 메뉴에서 합격 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 추후 해당 메뉴의 조회방식을 통해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 부여된 학번,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등록금 고지서는 합격자 조회 하면서 출력 가능 합니다. * 학번 부여는 추후 모든 등록자 등록이 완료 후 실시되며 학번 부여 또한 합격자 확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합격자 조회 클릭> GMTY언어를 감지갈리시아어구자라트어그루지야어그리스어네덜란드어네팔어노르웨이어덴마크어독일어라오어라트비아어라틴어러시아어루마니아어룩셈부르크어리투아니아어마라티어마오리어마케도니아어말라가시어말라얄람어말레이어몰타어몽골어몽족미얀마어 (버마어)바스크어베트남어벨로루시어벵골의보스니아어불가리아어사모아어세르비아어세부아노세소토어소말리아어쇼나어순다어스와힐리어스웨덴어스코틀랜드 게일어스페인어슬로바키아어슬로베니아어신디어신할라어아랍어아르메니아어아이슬란드어아이티 프랑스 말아일랜드어아제르바이잔어아프리칸스어알바니아어암하라어에스토니아어에스페란토 말영어요루바어우르두어우즈베크어우크라이나어웨일즈어이그보어이디시어이탈리아어인도네시아어일본어자바어줄루어중국어(간체)중국어(번체)체와어체코어카자흐어카탈로니아어칸나다어코르시카어코사어쿠르드어크로아티아어크메르어키르기스어타갈로그어타밀어타직어태국어터키어텔루구어파슈토어펀자브어페르시아어포르투갈어폴란드어프랑스어프리지아어핀란드어하와이 사람하우사어한국어헝가리어히브리어힌디어한국어영어-------- [ 모든 ] --------갈리시아어구자라트어그루지야어그리스어네덜란드어네팔어노르웨이어덴마크어독일어라오어라트비아어라틴어러시아어루마니아어룩셈부르크어리투아니아어마라티어마오리어마케도니아어말라가시어말라얄람어말레이어몰타어몽골어몽족미얀마어 (버마어)바스크어베트남어벨로루시어벵골의보스니아어불가리아어사모아어세르비아어세부아노세소토어소말리아어쇼나어순다어스와힐리어스웨덴어스코틀랜드 게일어스페인어슬로바키아어슬로베니아어신디어신할라어아랍어아르메니아어아이슬란드어아이티 프랑스 말아일랜드어아제르바이잔어아프리칸스어알바니아어암하라어에스토니아어에스페란토 말영어요루바어우르두어우즈베크어우크라이나어웨일즈어이그보어이디시어이탈리아어인도네시아어일본어자바어줄루어중국어(간체)중국어(번체)체와어체코어카자흐어카탈로니아어칸나다어코르시카어코사어쿠르드어크로아티아어크메르어키르기스어타갈로그어타밀어타직어태국어터키어텔루구어파슈토어펀자브어페르시아어포르투갈어폴란드어프랑스어프리지아어핀란드어하와이 사람하우사어한국어헝가리어히브리어힌디어 음성 기능은 200자로 제한됨옵션 : 역사 : 피드백 : Donate닫기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이 개정되었음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개정 사유 - 학위논문의 목차, 본문 표기 방식 일부 수정 및 작성 양식(템플릿) 제공으로 작성자의 편의성 제고□ 주요개정내용 - 학위논문의 목차 표기방식 신설 -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 본론, 결론)과 표기방식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작성함 - 서식 정리 - 학위논문 작성 양식(템블릿) 제공첨부 1.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 개정본 1부 2. 학위(청구)논문 작성 양식(템플릿) 1부. 끝.
2022학년도 1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1. 일 정 기 간내 용 비고 5. 16(월) ~ 5. 20(금) -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6. 30(목)-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 2.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석사예비발표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2. 5. 16(월) ~ 20(금) /해당기간 외 입력(작성)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학과 사무실 또는 대학원 행정실 확인 가능 3. 예비발표 대체인정 가. 국내외 학술대회 논문 발표로 예비발표 대체 가능(지도교수, 주임교수 인정시) - 석사과정 입학 후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것 모두 인정함(주발표자만 인정함) ※ 단, 학위논문과 동일한 내용으로 발표한 것만 인정함 나. 일반 예비발표자와 동일하게 석사학위 예비발표 신청서 및 결과보고서를 제출해야 함 ※ 결과보고서 작성 방법 - 예비발표 일시 * 이번 학기 학술대회 발표한 경우 발표일시 기재 * 이전 학기 학술대회 발표한 경우 예비발표 결과보고서 제출일자를 기재 - 발표장소 : 학술대회명 기재 (ex: 2020년도 추계 학술대회(한국자동차공학회)) - 심사판정 : 지도교수 포함 심사위원 3명 可/否 판정 후 날인 - 결과보고서 제출시 학술대회 표지 및 논문 별쇄본 첨부 제출 * 별쇄본은 논문제목 및 발표자 성명이 나온 첫장만 제출함 4. 기타사항 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논문심사위원장과 심사 신청자 협의 후 온라인 심사 실시도 가능함 나. 심사 대상자(첨부 참조) 중 심사 가능 학생에 대해 신청서를 제출 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학과 내규에 별도의 석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라.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는지 엄격히 심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
2022학년도 1학기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1. 일 정 기 간내 용 비고 5. 16(월) ~ 5. 20(금) -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 외부심사위원은 개인정보동의서 제출 (본교 서식) * 논문심사일정 지도교수와 협의 5. 27(금) - 석사학위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 (대상자가 직접 지도교수에게 제출) * 제출부수 : 3부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심사위원장에게 필수 제출 5. 30(월) ~ 6. 3(금) - 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납부 * 가상계좌 납부 6. 30(목)- 석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기한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제출 - 지도교수 확인 필수 * 학과사무실로 제출함 7. 21(목)- 석사학위 청구논문 완성본 제출기한 * 제출기한 연장불가 2. 석사학위 청구논문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석사본심사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2. 5. 16(월) ~ 20(금) /해당기간 외 입력(작성)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학과 사무실 또는 대학원 행정실 확인 가능 3. 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납부 가. 납부기간 : 2022. 5. 30(월) 10:00 ~ 6. 3(금) 16:00 나. 납부금액 : 70,000원(심사료 60,000원/졸업준비비 10,000원) 다. 납부방법 : 종합정보시스템>학사정보>대학원각종응시료>구분: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조회> 납입고지서 출력>가상계좌 납부(계좌이체)5. 기타사항 가. 코로나 19로 인하여 논문심사위원장과 심사 신청자 협의후 온라인 심사 실시도 가능하며, 심사위원 선정시 심사대상자가 과다하게 배정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나.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첨부1 참고) 다. 결과보고서 제출시 반드시 표절결과보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심사용 논문제출시에도 논문심사위원장에게 표절검사결과보고서 필수적 제출) 라.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결과 보고 제출전까지 연구윤리강좌를 이수하여야 합니다. ☞ 연구윤리 수강 방법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 수강)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마. 학과 내규에 별도의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제출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바.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기간중 논문 제목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제목 변경사유서(첨부 2) 제출 첨 부 1.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 1부. 2. 논문제목 변경사유서 1부. 끝.
2022학년도 1학기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1. 일 정 기 간내 용 비고 4. 18(월) ~ 4. 22(금) -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 논문심사일정 지도교수와 협의 4. 29(금) - 박사학위 예비발표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 (대상자가 직접 지도교수에게 제출) * 제출부수 3부 6. 30(목)-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박사예비발표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 ’코로나 19‘로 인하여 논문심사위원장과 심사 신청자 협의후 온라인 심사(첨부 2. 참조) 실시도 가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2. 4. 18(월) ~ 22(금) /해당기간 외 입력(작성)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학과 사무실 또는 대학원 행정실 확인 가능 3. 연구등록비 납부 및 신청 절차 가. 연구등록 방법 및 금액 구 분 내용연구등록금액 2017년 8월 이전수료자 필요시 등록(논문예비발표, ,본심사 학기에 등록) * 수업료의 1/102018년 2월 이후수료자 의무등록대상(수료 후 매학기 필수 등록)* 수료 후 4학기: 수업료의 1/10* 4학기 초과 : 수업료의 1/20 나. 납부기간 : 2022. 3. 25(금) 09:00 ~ 29(화) 16:00 * 연구등록금은 위 기간내에만 납부 가능하므로 본심사 희망자는 기간내 등록 바랍니다4. 기타사항 가. 지도교수와 의논 후 심사 가능한 대상자만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나.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첨부 1 참조) 다.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연구윤리 수강 방법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 수강)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 교수법 수강 방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 ※ 연구등록 후 신청취소 및 발표 포기시 ’연구등록금 납부 및 환불에 관한 지침‘에 의거 등록금 환불 예정 * 의무등록자는 환불 후 영구수료 미졸업 처리됨 라. 학과 내규에 별도의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기 바랍니다.
2022학년도 1학기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1. 일 정 기 간 내 용 비고 4. 18(월) ~ 4. 22(금) -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 외부심사위원은 개인정보동의서 제출 (본교 서식) * 논문심사일정 지도교수와 협의 4. 29(금) - 박사학위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 (대상자가 직접 지도교수에게 제출) * 제출부수 : 5부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심사위원장에게 필수 제출 5. 2(월) ~ 5. 6(금) - 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납부 * 가상계좌 납부 6. 30(목) -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기한 * 표절검사결과보고서 제출 - 지도교수 확인 필수 * 연구윤리, 교수법 필수 이수 7. 21(목) - 박사학위 청구논문 완성본 제출기한 * 제출기한 연장불가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박사본심사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 심사일정 작성시 공개발표일을 반드시 표기 바랍니다.(공개발표의 경우 발표시간도 기재) * ’코로나 19‘로 인하여 논문심사위원장과 심사신청자 협의후 온라인 심사(첨부 3 참조) 실시도 가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2. 4. 18(월) ~ 22(금) /해당기간 외 입력(작성)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학과 사무실 또는 대학원 행정실 확인 가능 3. 연구등록비 납부 및 신청 절차 가. 연구등록 방법 및 금액 구 분 내용 연구등록금액 2017년 8월 이전수료자 필요시 등록(논문예비발표, ,본심사 학기에 등록) * 수업료의 1/10 2018년 2월 이후수료자 의무등록대상(수료 후 매학기 필수 등록) * 수료 후 4학기: 수업료의 1/10* 4학기 초과 : 수업료의 1/20 나. 납부기간 : 2022. 3. 25(금) 09:00 ~ 29(화) 16:00 * 연구등록금은 위 기간내에만 납부 가능하므로 본심사 희망자는 기간내 등록 바랍니다4. 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납부 가. 납부기간 : 2022. 5. 2(월) 10:00 ~ 5. 6(금) 16:00 나. 납부금액 : 520,000원(심사료 500,000원/졸업준비비 20,000원) 다. 납부방법 : 종합정보시스템>학사정보>대학원각종응시료>구분:논문심사료 및 졸업준비비 조회> 납입고지서 출력>가상계좌 납부(계좌이체)5. 기타사항 가. 지도교수와 의논 후 심사 가능한 대상자만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나.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첨부 1 참고) 다.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결과 보 고 제출전까지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연구윤리 수강 방법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 수강)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 교수법 수강 방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 ※ 연구등록 후 신청취소 및 발표 포기시 ’연구등록금 납부 및 환불에 관한 지침‘에 의거 등록금 환불 예정 * 의무등록자는 환불 후 영구수료 미졸업 처리됨 라. 학과 내규에 별도의 박사학위 청구논문 본심사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기 바랍니다. ※ 논문심사기간중 논문 제목이 변경되었을 경우 논문제목 변경사유서(첨부 2) 제출 첨 부 1.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 1부. 2. 논문제목 변경사유서 1부. 끝.
일반대학원 학위 미취득으로 인한 수료미졸업생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수료미졸업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기한내에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도교수의 정년이 5년 미만인 경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규정 : 대학원 학칙 제34조(제출시한) ①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자 또는 박사학위과정(석‧박사통합과정 포함)을 수료하고 8년이 경과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학점제학위 신청 포함) 할 수 없다. 2. 수료미졸업생 - 석사, 박사학위과정 수료생중 논문제출시한(석사 3년, 박사 8년) 미경과자 ※ 논문제출시한 경과 학생은 영구수료미졸업 처리됨, 단 논문제출시한이 경과한 학생은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자격을 회복할 수 있으며 논문제출자격 회복 후 3년 이내에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야 함 3. 논문지도 - 논문제출기한 확인 후 지도교수와 논문제출 일정 협의 * 정년기한 5년 미만인 지도교수인 경우 정년전 논문을 제출 할 수 있도록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