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5학년도 대학원 연구활동비 지원 내용을 다음과 같이 안내드립니다. -다 음- 1. 연구장려장학금 (1) 선발대상: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1편 이상 게재한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2) 지급기준: 연간 학생 1명당 1편만 지원하며, 1개의 논문으로 학생 1명에게만 지급함 -주저자, 공동저자 구분없이 신청 가능 (단, 동일 논문으로 2명의 학생이 신청 불가) -국외학술지 및 등재학술지 중복 신청 불가(등재학술지 신청 후 국외학술지로 변경 신청 불가) -게재실적이 있을 경우 매년 신청 가능 (단, 지원된 게재실적으로 중복 신청 불가) -논문게재료와 별도로 중복 지원됨 (3) 장학금액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게재시: 50만원, * SSCI 및 A&HCI, SCI 및 SCIE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게재시: 30만원 (4) 제출서류 -연구장려금 신청서 1부 -논문명 및 저자명 기재된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이 실린 저널이 SCI급인지 또는 등재지인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1부 * SCI급 이상 : (https://mjl.clarivate.com/home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 (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5) 제출방법: 대학원 행정실(대학본관 111호)에 직접 방문제출 2. 논문게재료 지원 (1) 대상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주저자만 해당 (2) 지원금액: 최대 40만원 범위내에서 실비 지원(단, 기타 국내공인학회지는 게재료의 1/2 지원) -지원횟수: 연 1회 -투고료 및 심사료만 별도로 신청 불가능하며, 신청시 게재료 안에 포함하여 신청함. (3) 제출서류 -논문게재료 신청서 1부. -논문게재료 청구서(학회에서 청구한 세부내역) 1부. -논문명이 기재된 첫페이지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게재료 영수증(원본), 논문게재료 계산서(영수증) 각 1부. * 학회에서 발급한 계산서(영수증) 1부, 본인이 납부한 카드영수증(원본) 1부 -참고사항 ·연구협력팀에서 지원하는 논문게재료(교수님 명의로 신청)와 중복 지원되지 않음·연구협력처 담당자(02-300-0401) 도장 날인 후 대학원 행정실(본관 111호)에 방문제출 3. 학술발표회 등록비 지원 (1) 지급대상: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 석박통합과정은 1~8학기) 중 국내외 학술발표대회 주발표자 및 일반참가자 (최대 연 3회 지원) (2) 지원금액 -주 발표자: 전액지원(5만원 한도 실비 지원) -일반참가자: 반액지원(2만5천원 한도 실비 지원) (3) 제출서류 -학술발표회 지원신청서 1부. -학술발표회 프로그램의 표지 1부. -발표논문명이 게재된 해당면 및 참가등록비 안내면 1부. -참가등록비영수증(원본) 2부(학회에서 발급한 영수증1부, 본인이 납부한 영수증 원본1부.) ※ 대학원연구활동비(연구장려금, 논문게재료, 학술발표회) 신청기준 공통사항 -장학 규정의 등록금 총액 초과 금지 조항에 예외 적용함 -정규학기 재학생만 신청 가능(휴학생, 수료생, 초과학기생, 졸업생 신청 불가) -졸업예정자인 경우 졸업 예정일 최소 3주 전 신청 필요 -실적기간(논문게재 기간) : 2025. 3월 ~ 2026. 2월까지 실적 -신청기간 : 2025. 3. 4 ~ 2026. 2. 4까지 신청해야 함. (이후 날짜에 신청한 논문은 지급 불가) -대상논문: SSCI 및 A&HCI, SCI 및 SCIE, 연구재단등재지, 기타 국내 공인학회지 문의 : 02-300-0304
연구윤리 및 교수법이수방법 안내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논문제출 희망학기 전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이수하시기 바랍니다. 1. 연구윤리 가. 대 상 :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이수방법 (1)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 -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수강하여 수강 * 학과계열안내 인문사회계열 : 경영학과, 항공경영학과, 항공우주법학과 이공계열 : 위 학과 제외 모든 학과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2)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다. 이수증 처리방법 : 예비발표 신청시 제출 또는 grad@kau.ac.kr제출 **제출 후 반드시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이수처리여부 확인해야함. 2. 교수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클릭) 가. 대 상 :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신청방법 :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참조 다. 신청시기 : 매학기 특강실시하므로 재학 중 1회 수강해야함. (학사청구논문 예비발표 학기 전 수강필수)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iThenticate는 국외 학술지에 투고 논문작성시 참고용으로 사용하며, 본교 석사,박사 학위논문완성본 제출시에는 copy killer를 사용하여 표절검사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대학원 학위 미취득으로 인한 수료미졸업생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수료미졸업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기한내에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도교수의 정년이 5년 미만인 경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규정 : 대학원 학칙 제34조(제출시한) ①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자 또는 박사학위과정(석‧박사통합과정 포함)을 수료하고 8년이 경과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학점제학위 신청 포함) 할 수 없다. 2. 수료미졸업생 - 석사, 박사학위과정 수료생 중 논문제출시한(석사 3년, 박사 8년) 미경과자 ※ 논문제출시한 경과 학생은 영구수료미졸업 처리됨, 단 논문제출시한이 경과한 학생은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자격을 회복할 수 있으며 논문제출자격 회복 후 3년 이내에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야 함 ※논문제출 회복신청서 제출기한 : 매학기 개강전 제출(2월, 8월이내) 3. 논문지도 - 논문제출기한 확인 후 지도교수와 논문제출 일정 협의 * 정년기한 5년 미만인 지도교수인 경우 정년전 논문을 제출 할 수 있도록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학칙 개정(안)을 아래와 같이 공지하오니 첨부의 개정(안)을 참고하시어 대학원 행정실로 의견을 개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주요 개정 내용 - 일반대학원 위성시스템 및 정보활용학과(계약학과) 신설에 따른 학칙 개정 * 계열/ 과정 : 공학계열/ 석사과정 * 정원 : 5명(정원외) * 참여 산업체명(유형) : 루미르 주식회사(채용조건형) 2. 학칙 개정(안) - '첨부 1. 대학원 학칙 개정안' 참조 3. 의견 제출 - 학칙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경우 2025. 4. 30(수) 17:00까지 의견서(첨부 2) 작성후 대학원 행정실 e-mail(grad@kau.ac.kr)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첨부 1. 대학원 학칙 개정안 1부. 2. 학칙 개정(안) 관련 의견서 1부. 끝.
혁신융합대학사업단에서 IBM 현직자 세미나를 다음과 같이 진행하오니 관심있는 분들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다 음- 1. 주제: 양자 컴퓨터,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저 - IBM Quantum과 함께 여는 새로운 가능성 - 양자컴퓨터의 원리와 기술적 진화과정의 이해 - 양자컴퓨팅의 글로벌 기술 동향 - 양자컴퓨팅과 이종(異種)산업의 연계·활용 사례 (에너지, 화학, 금융, 물류, 자동차 등 다양한 활용 사례 소개 예정) - 사례에 따른 양자기술의 실용성 및 파급력 - 양자기술의 발전에 따른 미래 방향성 제언: 변화에 따른 학계의 대응 및 시사점 제시 2. 강연자: 표창희 상무(IBM Quantum IBM 아태지역 엔터프라이즈 글로벌 세일즈 총괄) 3. 일 시: 2025년 4월 29일 (화) 16:00~17:30 4. 장 소: 비전홀(항공우주센터 2층) 5. 신청 방법: 구글폼 접수 https://forms.gle/ozgGq3huXmFFRf1x7 ※ 접수 기한: 2025.04.28.(월) 13시까지 ※ 선착순 접수로 진행될 예정이며, 행사장 수용 인원까지 접수 완료될 시 구글폼 접수 불가함을 사전 안내드립니다. 6. 문의: 02-2075-0663 (담당)
학생증 신청 및 발급을 하지 않을 경우 전자학생증의 기능(전자출결,도서관출입,열람실신청,대출 등)이 제한 되오니 플라스틱 학생증을 신청하지 않은 학생분께서는 아래 기한 내 신청 바랍니다. 1. 발급대상 : 2025년 3월에 입학한 신입생 2. 학생증 발급 일정 및 방법 가. 모바일 학생증 신청기간 : 2025. 4. 14.(월) ~ 4. 30.(수) -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한국항공대학교 모바일 학생증”또는 “KAU ID”다운로드 후 실행 나. 플라스틱 ( ID카드 ) 학생증 신청기간 : 2025. 4. 14(월) ~ 4. 30. (수) (1) PLAY스토어 또는 APP스토어에서 “우리 WON 뱅킹”어플리케이션 다운로드 후 실행. (2) 우리WON 뱅킹 앱 신규 설치 고객 : “우리 WON뱅킹”설치 후 아래로 스크롤 ‘대학 학생증카드’클릭 (3) 우리WON 뱅킹 앱 기설치 고객 : 전체메뉴 → “대학”검색 → 대학 학생증 카드 → 발급하기 클릭 * 플라스틱 (ID카드) 학생증 자세한 신청방법은 대학 학생증ID카드 신청 매뉴얼 (별첨) 참조. * 모바일학생증 , 플라스틱 (ID카드) 학생증 두가지 모두 발급 받아야 함. 3. 플라스틱 (ID카드 ) 학생증 수령 방법 가. 직접수령 : (학생회관 1층 우리은행 한국항공대학교지점) / 수령일자는 별도 공지 예정 (신청 마감 후 15일 이상 소요 ) 나. 자택수령 : 자택 수령시 학교 보안카드 및 출입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 않아 우리은행 항공대학교지점 방문후 보안 기능 탑재후 사용가능. 따라서 반드시 자택 수령자는 카드 사용전 우리은행 항공대학교지점에서 보안기능 탑재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렇치 않을 경우 카드 사용 불가능 및 재발급 해야 할수 있음을 알려 드립니다. * 대학생 학생증 카드 신청시 “카드수령지”우리은행 한국항공대학교지점 또는 자택 * 우리은행 영업점 방문 플라스틱 (ID카드 ) 학생증 수령시 신분증 지참 필수 4. 문의 가. 우리은행 한국항공대학교지점 02 - 3158 -3656 (플라스틱 ID카드 학생증 신청방법 문의) 나. 대학원행정실(02-300-03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