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등록기간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일반등록구 분등록기간등록장소본등록 및 연구등록2022. 8. 22(월) ~ 8. 26(금)우리은행, 국민은행추가등록2022. 9. 1(목) ~ 9. 5(월)우리은행추가등록(학기초과자 포함)2022. 9. 7(수) ~ 9. 13(화)우리은행최종등록2022. 9. 21(수) ~ 9. 23(금)우리은행* 2018. 2월 이후 수료자는 학위취득전까지 매학기 연구등록을 의무적으로 하여함(미등록시 영구수료처리됨) 2. 분할등록 가. 대상 : 재학생 및 복학 예정자(단, 신(편)입생/ 재입학생/ 학점등록생/ 연구등록생 제외) 나. 신청기간 : 2022. 8. 17(수) ~ 8. 19(금) 17:00 다. 세부일정 - 분납차수 : 4회 분납(단, 장학금 50% 초과 수혜자는 2회 분납) - 등록금액 : 각 회차마다 등록금의 25%(단, 장학금 50% 초과수혜자는 50%)를 납부함 차 수등록기간등록장소1회차2022. 8. 22(월) ~ 8. 26(금)우리은행, 국민은행2회차2022. 9. 21(수) ~ 9. 23(금)우리은행3회차2022. 10. 21(금) ~ 10. 25(화)우리은행4회차2022. 11. 23(수) ~ 11. 25(금)우리은행 ※ 등록금의 반환 기준반환사유 발생일기준일반환금액학기 개시일 전일까지2022. 8. 31(수)등록금 전액 반환학기 개시일부터 30일까지2022. 9. 1(목)~9. 30(금)수업료의 6분의 5 학기 개시일에서 30일 지난날부터 60일까지2022. 10. 1(토)~10. 30(일)수업료의 3분의 2 학기 개시일에서 60일 지난날부터 90일까지2022. 10. 31(월)~11. 29(화)수업료의 2분의 1학기 개시일에서 90일이 지난 날2022. 11. 30(수) 부터반환하지 않음 * 수업일수 4주선(2022. 9. 25)이전 일반 휴학시 다음학기로 등록금 대체 가능※ 자세한 내용은 첨부 안내문 참조 바랍니다첨부 1. 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등록기간 및 납부 안내 2. 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학기초과자 등록기간 및 납부 안내 3. 2022학년도 2학기 등록금 분할징수 신청 및 납부 안내. 끝.
2022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휴학 및 복학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1. 휴·복학 집중신청 기간 : 2022. 8. 8(월) ~ 8. 12(금) ※ 휴·복학은 9. 25(일)까지 가능함. 복학은 원활한 수강을 위해 9월 첫 주까지 복학 신청하여 주 시기 바라며, 수업일수 2/3선(11. 6(일))이후에는 일반휴학 신청이 불가함 2. 신청방법 가. 휴학신청 - KAU포탈 로그인 → 학사정보 → 휴·복학신청(대학원) * 신청 9일 이후 인터넷 신청 최종 승인 내역 확인 * 입영휴학의 경우 입영통지서 업로드 * 입영휴학 후 일반휴학자의 경우 전역증사본 e-mail(grad@kau.ac.kr)제출 가능 * 육아휴학의 경우 임신진단서 또는 주민등록등본 업로드 나. 복학 신청 - KAU포탈 로그인 → 학사정보 → 휴·복학신청(대학원) * 신청 9일 이후 인터넷 신청 최종승인 내역 확인 * 입영휴학 후 복학자의 경우 전역증사본 업로드 ※ 박사과정 학생은 건강보험료납부확인서, 건강보험자격확인서 업로드 3. 유의사항 가. 학·석사 연계과정 입학생은 첫학기에 입영휴학,병가를 제외한 일반휴학은 불가능합니다. 나. 외국인전형 입학생은 휴학 불가합니다. ※ 대학원 학칙 제13조(휴학)에 의거 “휴학기간은 1회에 2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고 , 통산하여 석사학위 과정 및 박사학위과정에서는 4개 학기, 석·박사통합과정에서는 6개 학기를 초과할 수 없다. 단 군복무 또는 육아로 인한 휴학기간은 산입 하지 아니한다.” 4. 기타사항 가. 방문신청 병행 실시("첨부. 일반대학원 휴학, 복학 신청서" 참조) 나. 지도교수의 승인이 필요하므로 신청전 지도교수와 면담 또는 유선통화 실시
1. 전형일정구분신입학 전형 일정비고4차 모집원서접수2022. 7. 15.(금) ~ 7. 20(수)진학사 인터넷 접수서류 제출 마감2022. 7. 21(목)대학원행정실 (본관 111호)구술시험2022. 7. 25.(월) ~ 7. 26(화) 예정각 전형위원장 연구실 합격자 발표2022. 8. 5.(금) 등록기간2022. 8. 5(금) ~ 8. 10(수) ※ 원서접수는 인터넷 접수만 가능하며 원서출력본, 성적표, 추천서 등의 서류는 서류제출 마감까지 대학원 행정실로 우편 및 반문 제출※ 합격증 및 등록금 고지서는 본교 홈페이지 합격자 발표 배너에서 출력가능 ※ 학과별 정확한 구술시험 일시 및 집결장소는 원서접수시 진학사 홈페이지 및 수험표에서 확인하여야 하며, 미확인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불이익은 본 대학교에서 책임을 지지 않음 2. 지원자격 가. 석사학위과정 및 석·박사 통합과정 ① 국내·외 대학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동 예정자 ②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나. 박사과정 ① 국내·외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취득한 자 또는 동 예정자 ② 법령에 의하여 이와 동등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다. 학∙석사연계과정 - 이하 3항목 모두 만족해야 함① 학사학위과정 5, 6학기 또는 7학기 재학생인 자② 직전 학기까지의 학사학위과정 성적이 평점 3.0/4.5 이상인 자③ 학부(과)장의 추천을 받은 자※ 지원자는 본교 홈페이지 대학규정에 있는 「학·석사연계과정 운영에 관한 내규」를 반드시 숙지바람 3. 모집단위 및 인원가. 일반과정과정계열학과전공모집인원석사 및 학‧석사연계공학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열 및 유체공학, 구조 및 재료공학, 생산 및 시스템공학, 제어 및 동역학0항공전자정보공학과항공전자 및 제어시스템, 통신시스템 및 멀티미디어, 마이크로파 및 직접회로, 컴퓨터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컴퓨터공학과컴퓨터시스템, 시스템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항공소프트웨어신소재공학과금속재료, 복합재료, 세라믹재료, 전자재료스마트항공모빌리티무인기유도제어, 무인기구조설계, 무인기동력추진시스템, 무인기 운용인공지능학과AI 모델링, AI 시스템 설계, AI 응용반도체학과소자, 공정, 회로, 재료이학항공운항관리학과운항관리0항공교통물류학과항공교통, 교통, 물류사회경영학과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사/조직관리, 경영과학, 경영전략, 국제경영학, 회계학, 생산관리, 항공경영, 경영정보관리0항공우주법학과항공우주법, 항공우주정책, 사법, 공법박사 및 석·박사통합공학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열 및 유체공학, 구조 및 재료공학, 생산 및 시스템공학, 제어 및 동역학0항공전자정보공학과항공전자 및 제어시스템, 통신시스템 및 멀티미디어, 마이크로파 및 직접회로, 컴퓨터정보시스템 및 네트워크,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컴퓨터공학과컴퓨터시스템, 시스템소프트웨어, 응용소프트웨어,항공소프트웨어신소재공학과금속재료, 복합재료, 세라믹재료, 전자재료스마트항공모빌리티무인기유도제어, 무인기구조설계, 무인기동력추진시스템, 무인기 운용반도체학과소자, 공정, 회로, 재료이학항공운항관리학과운항관리, 항공우주법0항공교통물류학과항공교통, 교통, 물류사회경영학과마케팅관리, 재무관리, 인사/조직관리, 경영과학, 경영전략, 국제경영학, 회계학, 생산관리, 항공경영, 경영정보관리0※ “학과별 석사/박사를 통합하여 강의개설 최소인원(5명)에 미달할 경우 모집을 취소함” <<지원하기>>
2022학년도 후기 3차 신입생 합격자 조회 2022학년도 후기 3차 합격자 발표는 아래와 같이 안내 드립니다. 일 자 : 2022. 7. 8. (금) (오전 10:00 부터 조회 가능)* 합격자 조회와 등록금 고지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합격자 조회 클릭> 2022학년도 후기 1차~2차 합격자 등록금 고지서 발급 2022학년도 후기 1차, 2차 합격자 등록금 고지서 발급 안내 드립니다. 합격자 조회를 하시면 등록금 고지서를 조회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개인별 가상계좌로 입금하면 등록이 완료 됩니다. 등록기간 : 2022. 7.11.(월) ~ 7.22.(금) <등록금 고지서 확인>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융합기계공학과(중소벤처기업부 지원) 신입생(석사과정) 모집(재공고) 1. 설치학과 및 모집인원 과 정학과모집인원비고(모집유형)석 사융합기계공학과20명재교육형관련업종 : 1차 금속제조업, 1차 비철금속 제조업, 정밀과학기기 제조업, 전기장비 제조업, 기계 및 장비 제조업, 산업용기계 및 장비수러비 등 ◾ 재교육형 : 기업이 재직 근로자의 직무능력 향상과 장기재직 유도를 목적으로 계약학과를 통해 학위 취득을 지원하는 경우(학위취득 후 1년 이상 의무근무) 2. 지원대상◾ 중견기업 또는 중견기업 현 직장에서 학기 개시일(2022. 9월 1일) 기준으로 6개월 이상 근속 중인 학사 이상의 학력 소지자(참여기업 대표자와 법인 등기이사는 지원불가)◾ 중견기업 재직자의 경우, 선발인원의 30% 범위에서 선발함 3. 지원혜택 구 분정부지원기업 및 학생부담비고(지원범위)재교육형중소기업65%(1,885,000원)35%(1,024,625원)「중소기업기본법」 제2조 제1학에 따른 중소기업중견기업40%(1,160,000원)60%(1,740,000원)최근 결산연도 매출액이 3,000억원 미만인 중견기업중견기업0%100%(2,900,000원)최근 결산연도 매출액이 3,000억원 이상인 중견기업 ※ 기업 및 학생 부담금 중 50% 이상을 참여기업이 부담하고 나머지는 학생이 부담함 4. 전형일정구 분일 시장 소비 고원서접수2022.6.20(월) ~ 8.1(월)진학사(인터넷 접수)http://www.jinhakapply.com서류접수2022. 8. 2(화)일반대학원 행정실본관 111호 구술시험2022. 8. 3(수)예정전형위원장 연구실시험시간 및 집결장소는별도 안내합격자 발표2022. 8. 5(금)본교 홈페이지 공지사항합격증 및 등록금고지서는 본교 홈페이지공지사항에서 출력하여 사용등록기간2022. 8. 5(금) ~ 8. 10(수)전국 우리은행 지점 ※ 상기일정은 계약학과 추천현황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음 ※ 전형절차에 관한 사항은 입학안내 입학전형 안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중소기업 계약학과 접수하기]
2022학년도 후기 4차 신입생 합격자 조회 2022학년도 후기 4차 합격자 발표는 10:00 부터 조회 가능 합니다. (10시 이전 조회 불가)대학원 홈페이지 메뉴 입학안내_합격자 조회 메뉴에서 합격 여부 확인 가능합니다. * 추후 해당 메뉴의 조회방식을 통해서 등록금 고지서 출력, 부여된 학번, 확인 등이 가능합니다. 등록금 고지서는 합격자 조회 하면서 출력 가능 합니다. * 학번 부여는 추후 모든 등록자 등록이 완료 후 실시되며 학번 부여 또한 합격자 확인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합격자 조회 클릭>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대학원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이 개정되었음을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개정 사유 - 학위논문의 목차, 본문 표기 방식 일부 수정 및 작성 양식(템플릿) 제공으로 작성자의 편의성 제고□ 주요개정내용 - 학위논문의 목차 표기방식 신설 - 본문에 포함된 내용(서론, 본론, 결론)과 표기방식은 지도교수의 지도에 따라 작성함 - 서식 정리 - 학위논문 작성 양식(템블릿) 제공첨부 1. 학위(청구)논문 작성 지침 개정본 1부 2. 학위(청구)논문 작성 양식(템플릿) 1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