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
2024학년도 대학원 연구활동비 지원 내용을 안내드립니다. [신청 방법 안내] 1. 연구장려장학금 (1) 선발대상: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또는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에 1편 이상 게재한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만) 중 지도교수의 추천을 받은 자 (2) 지급기준: 연간 학생 1명당 1편만 지원하며, 1개의 논문으로 학생 1명에게만 지급함 -주저자, 공동저자 구분없이 신청 가능 (단, 동일 논문으로 2명의 학생이 신청 불가) -국외학술지 및 등재학술지 중복 신청 불가(등재학술지 신청 후 국외학술지로 변경 신청 불가) -게재실적이 있을 경우 매년 신청 가능 (단, 지원된 게재실적으로 중복 신청 불가) (3) 장학금액 -국외학술지(SCI급 이상) 게재시: 50만원,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 게재시: 30만원 (4) 제출서류 -연구장려금 신청서 1부 -논문명이 기재된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이 실린 목록 검색 후 등재된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5) 제출방법: 대학원 행정실(대학본관 111호)에 직접 방문제출 2. 논문게재료 지원 (1) 대상자: 재학생(정규1~4학기만) 중 주저자만 해당 (2) 지원금액: 최대 40만원 범위내에서 실비 지원(단, 기타 국내공인학회지는 게재료의 1/2 지원) -지원횟수: 연 1회 -투고료 및 심사료만 별도로 신청 불가능하며, 신청시 게재료 안에 포함하여 신청함. (3) 제출서류 -논문게재료 신청서 1부. -논문게재료 청구서(학회에서 청구한 세부내역) 1부. -논문명이 기재된 첫페이지 1~3 페이지 해당면 출력 1부. -논문게재료 영수증(원본), 논문게재료 계산서(영수증) 각 1부. * 학회에서 발급한 계산서(영수증) 1부, 본인이 납부한 카드영수증(원본) 1부 - 참고사항 ·연구협력팀에서 지원하는 논문게재료(교수님 명의로 신청)와 중복 지원되지 않음 ·연구협력처 담당자(02-300-0401) 도장 날인 후 대학원 행정실(본관 111호)에 방문제출 3. 학술발표회 등록비 지원 (1) 지급대상: 일반대학원 재학생(정규1~4학기만) 중 국내외 학술발표대회 주발표자 및 일반참가자(최대 연 3회 지원) (2) 지원금액 -주 발표자: 전액지원(5만원 한도 실비 지원) -일반참가자: 반액지원(2만5천원 한도 실비 지원) (3) 제출서류 -학술발표회지원신청서 1부. -학술발표회 프로그램의 표지 1부. -발표논문명이 게재된 해당면 및 참가등록비 안내면 1부. -참가등록비영수증(원본) 2부(학회에서 발급한 영수증1부, 본인이 납부한 영수증 원본1부.) ※ 대학원연구활동비(연구장려금, 논문게재료, 학술발표회) 신청기준 공통사항 -장학 규정의 등록금 총액 초과 금지 조항에 예외 적용함 -실적기간(논문게재 기간): 2024. 3월 ~ 2025. 2월까지 실적 -신청기간: 2024. 3. 4 ~ 2025. 2. 7까지 신청해야 함. (이후 날짜에 신청한 논문은 지급 불가) ※ 졸업예정자의 경우 졸업일 최소 3주 전 서류 제출 필수 -대상논문: SSCI 및 A&HCI, SCI 및 SCIE, 인정국제학술지, 연구재단등재지, 기타 국내 공인학회지 -신청서 제출시 출판 논문이 실린 저널이 SCI급인지 또는 등재지인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제출 (https://mjl.clarivate.com/home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한국연구재단 등재지 확인하여 증빙서류 제출 (https://www.kci.go.kr/kciportal/main.kci 목록 검색해서 수록여부가 포함된 페이지 제출) -등재지 여부 확인: http://www.nrf.re.kr/index 등재지 검색
연구윤리 및 교수법이수방법 안내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논문제출 희망학기 전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이수하시기 바랍니다. 1. 연구윤리 가. 대 상 : 석사,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이수방법 (1)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 - 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수강하여 수강 * 학과계열안내 인문사회계열 : 경영학과, 항공경영학과, 항공우주법학과 이공계열 : 위 학과 제외 모든 학과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2)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다. 이수증 처리방법 : 예비발표 신청시 제출 또는 grad@kau.ac.kr제출 **제출 후 반드시 종합정보시스템에서 이수처리여부 확인해야함. 2. 교수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클릭) 가. 대 상 : 박사, 석박사 통합과정 학생 나. 신청방법 : 교수학습센터 홈페이지 참조 다. 신청시기 : 매학기 특강실시하므로 재학 중 1회 수강해야함. (학사청구논문 예비발표 학기 전 수강필수)
대학원에서는 석사 및 박사학위 과정의 바람직한 연구윤리 문화정착을 위하여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있으나, 최근 영문 학위논문 및 영문 보고서의 증가로 인한 영문 표절검사 프로그램을 신규 계약하여 다음과 같이 안내합니다. - 다 음 - 1. 신규 표절검사 프로그램(영문)명 : iThenticate * iThenticate는 기존 학술논문, 단행본, 정기간행물, 웹페이지등의 컨텐츠 DB와의 대조를 통해, 저자가 논문을 투고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유사도 검사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표절검사 프로그램임 2. 이용방법 - turnitin 한국지사에 이메일(koreasales@turnitin.com)로 개인계정 신청 * 개인계정 신청시 반드시 학교 메일(****@kau.ac.kr)로 신청하여야 인증이 됩니다 - turnitin 한국지사에서 접수 및 인증절차 후 신청시 등록한 이메일로 계정 정보(ID/PW) 발송 - KAU PORTAL(신/ 구) 접속후 iThenticate UI 클릭 * UI 클릭시 iThenticate URL(www.ithenticate.com) 연결 ※ 자세한 이용방법은 '첨부 iThenticate 이용메뉴얼' 또는 iThenticate 이용동영상 https://www.youtube.com/watch?v=zBGv3NSOWrE&t=85s 참조 3. 주의사항 - 연간 유사도 검사 총량 한도가 있습니다. 과도한 사용시 이용이 제한될 수 있으니 불필요한 검사와 계정 공유를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iThenticate의 유사도 검사 결과(%)는 표절을 판정하는 기준이 아니라, 논문간 유사 부분의 단순 총합입니다. 유사도 수치가 낮더라도 본문에 체크된 문장들을 재확인 하셔야 합니다. - 국내외 학술지에 본인이 이미 발표한 논문을 학위논문으로 제출하시는 경우 유사도가 100% 에 근접하게 나타납니다. 이는 표절검사가 정상적으로 이루어졌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수치에 관계없이 결과를 제출하시면 됩니다. - iThenticate는 국외 학술지에 투고 논문작성시 참고용으로 사용하며, 본교 석사,박사 학위논문완성본 제출시에는 copy killer를 사용하여 표절검사를 진행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일반대학원 학위 미취득으로 인한 수료미졸업생의 논문제출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수료미졸업생은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기한내에 학위논문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지도교수의 정년이 5년 미만인 경우 지도교수와 상의하여 논문제출에 지장이 없도록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1. 관련 규정 : 대학원 학칙 제34조(제출시한) ① 석사학위과정을 수료하고 3년이 경과한 자 또는 박사학위과정(석‧박사통합과정 포함)을 수료하고 8년이 경과한 자는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학점제학위 신청 포함) 할 수 없다. 2. 수료미졸업생 - 석사, 박사학위과정 수료생중 논문제출시한(석사 3년, 박사 8년) 미경과자 ※ 논문제출시한 경과 학생은 영구수료미졸업 처리됨, 단 논문제출시한이 경과한 학생은 1회에 한하여 논문제출자격을 회복할 수 있으며 논문제출자격 회복 후 3년 이내에 학위청구논문을 제출하여야 함 3. 논문지도 - 논문제출기한 확인 후 지도교수와 논문제출 일정 협의 * 정년기한 5년 미만인 지도교수인 경우 정년전 논문을 제출 할 수 있도록 함 기타 자세한 사항은 대학원 행정실(02-300-0303)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2학기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대상자는 기간 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1. 일 정 기 간내 용 비고 10. 14(월) ~ 10. 18(금) -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기간 * 종합정보시스템으로 신청 * 논문심사일정 지도교수와 협의 10. 25(금) - 박사학위 예비발표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 (대상자가 직접 지도교수에게 제출) * 제출부수 3부12. 26(목)-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결과보고서 제출 기한 학과사무실 제출 2.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절차 가. 신청서 작성방법 : 종합정보시스템 로그인> 학사시스템>학사정보>청구논문심사>박사예비발표신청에서 서식 작성 후 출력하여 지도교수, 주임교수 확인 후 학과사무실로 제출 ※ 신청서 작성 전 지도교수와 논문심사 일정을 상의한 후 종합정보시스템에 일정 입력함 나. 신청서 작성 기간(종합정보시스템) : 2024. 10. 14(월) ~ 18(금) /해당기간 외 입력(작성)불가 다. 신청서 제출 대상자 명단 : 학과 사무실 또는 대학원 행정실 확인 가능 3.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대상자 가. 영어시험,종합시험 합격한 자(이번학기 합격자 포함) 나. 연구지도학점 8학점 취득한 자(석박사통합과정은 16학점) 다. 학과별 연구실적 및 자격요건을 갖춘자(학과별 운영내규 참조)4. 논문제출기한 안내 가. 박사 : 수료 후 8년 다. 논문제출기한 초과시 영구수료미졸업(제적)되므로 기한내 논문예비발표, 본발표 할 수 있도록 계획하시기 바랍니다. 5. 기타사항 가. 지도교수와 의논 후 심사 가능한 대상자만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나. 「대학원 수강신청 및 학위 취득에 관한 세부지침」을 숙지하시어 신청시 착오없으시기 바랍니다. (첨부 1 참조) 다. 2015년 3월 이후 입학자부터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 미이수시 졸업이 불가하오니 연구윤리강좌 및 교수법을 이수하여야 합니다. ☞ 연구윤리 수강 방법 이러닝(온라인) 수강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 수강비 (수강 내역에 따라 상이함) -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 홈페이지 과학기술인 알파캠퍼스(https://alpha-campus.kr)>탐색>공통역량>윤리.책임> 온라인 교육수강(대학원생을 위한 연구윤리(학과 계열 선택) 또는 참여연구원을 위한 연구윤리 검색 수강) * internet explorer에서는 미작동 - 수료증 발급 : 과정별 수료기준을 만족할 경우에 한하여 발급 ☞ 교수법 수강 방법 : 교수학습센터 특강 수강 ※ 연구등록 후 신청취소 및 발표 포기시 ’연구등록금 납부 및 환불에 관한 지침‘에 의거 등록금 환불 예정 * 의무등록자는 환불 후 영구수료 미졸업 처리됨 라. 학과 내규에 별도의 박사학위 청구논문 예비발표 신청 자격이 있는 경우 신청서 접수시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마. 수료생은 지정된 기간내 연구등록금을 납부하고 수료재학으로 학적변동이 되어야만 시스템 전산 입력가능합니다. (등록기간은 학사공지 '등록안내'참조) 바. 대면심사가 원칙이며 부득이한 경우 온라인 심사를 실시 할 경우 반드시 신청서 제출시 온라인 심사에 대한 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사. 논문심사시 위조, 변조, 표절 등 학문적 진실성을 훼손하는 부정행위가 없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2학기 일반대학원 재학생의 학점인정 신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합니다. 1. 신청대상자 가. 석사과정 - 본교 학부과정에서 학석사공동운영과목을 수강한 학생으로 학부 졸업학점이 130학점 초과 학생 * 최대 6학점까지 대학원 이수학점으로 인정하며 평점평균에 미포함 - 학석사예과정 포기자 중 학부 재학시 대학원과목 수강한 자 **대학원 재학 중 학점인정받은 과목 재이수 불가함. 나. 박사과정 - 본교 일반대학원 동일계열 석사과정에서 취득한 교과학점이 24학점 초과 학생 - 입학 후 4차학기이내 신청가능 함. * 최대 6학점까지 대학원 이수학점으로 인정하며 평점평균에 미포함 **대학원 재학 중 학점인정받은 과목 재이수 불가함.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학점제 졸업생(=교내복수학위 졸업생)은 졸업학점을 초과한 경우에 한하여 인정가능함. 2. 신청기간 : 2024. 9. 20(금) ~ 9. 26(목)17:00까지 3. 제출서류 가. 석사과정 : 학석사 공동운영과목 학점 인정 신청서, 학석사 연계과정 학점인정 신청서 나. 박사과정 : 초과학점승인신청서(양식변경함) * 지도교수 확인 필수 4. 제출방법 : 대학원 행정실(본관 111호)로 제출함 ※ 기타 자세한 문의는 대학원 행정실(02-300-0303, 본관 111호)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학년도 후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 계획을 다음과 같이 공고하오니, 지원자는 기간 내에 신청 바랍니다. -다음- 1. 신청 내용: 2024년도 후기 자연계 대학원 전문연구요원 편입대상자 선발2. 신청 대상: 자연계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수학 중에 있는 자 *(신청 마감일 기준) 재학 중인 자만 신청 가능하며, 입학예정/휴학/수료/졸업 상태인 자는 신청 불가 3. 신청 방법 및 기간 - 온라인 신청: 2024.9.23(월) 10:00 ~ 2024.10.11(금) 18:00 4. 기타사항 1) 필수 제출 서류 목록 및 양식, 제출 시 유의사항 등과 관련하여 [붙임] 파일을 반드시 확인 2) 신청 후 반드시 대학원 행정실(grad@kau.ac.kr, 02-300-0304)로 통보
※ 한국장학재단에서 신청자의 대출여부 심사기간이 4~5일정도 소요되므로 본교 등록기간 시작 전까지는 대출승인을 받아 놓으시기 바랍니다. <<조기복학예정자 학자금대출 이용안내>>■ 2024-2학기 정규 복학예정자가 아닌 ‘조기복학’ 예정인 학생들은 학자금포털사이트에 개인 학사정보 및 등록금고지서 등록이 전산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대출 승인까지 받아 놓은 학생은 정규등록기간 전까지 “복학원”을 제출하여 복학의사를 밝혀야 등록금고지서가 생성됩니다.■ 이후 등록금내역이 한국장학재단으로 전산 송부가 되어 다음날부터 학자금 대출 실행이 가능하오니 이점 착오 없으시기 바랍니다. <<이중수혜 안내>>■ 대출실행 완료 후 교내장학금 수혜자로 선발되면 반드시 교내장학금액 만큼 대출상환처리 하여야 합니다. 한국장학재단에서는 매학기 전국대학에 개인별 교내 장학금 수혜내역을 요청하여 전산반영 하고 있습니다. 이에 교내장학금을 상환 처리 하지 않은 학생은 다음 학기에 이중수혜가 적용되어 학자금대출 이용이 불가하니 필히 대출상환처리하여 불이익이 없도록 처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단, 등록금 고지서에 장학금 사전 감면자 제외) 1. 신청대상: 2024학년도 후기 대학원 신입생 및 재입학생, 재학생, 학점등록생, 복학대상자(조기복학대상자 포함) 2. 학자금대출 가. 대출자격 : 공통: 대학원 재학, 복학, 입학(신입, 편입, 재입학) 예정인 자로서 대출 제한대상자가 아닐 것 나. 신청기간: 본교 등록기간 마감일로부터 최소 8주전 신청 권장 ※ 대출신청 가능시간 09:00~24:00 (토․일 공휴일은 대출 신청 불가) ※ 학자금대출 및 생활비 신청 마지막 날은 18:00까지만 신청가능 ⇨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홈페이지에서 신청 다. 실행기간: 대출승인 여부 확인 후 본교 등록기간(기일 엄수) ※ 최종등록기간 : 2024.9.12(목) ~ 9.20(금) ※ 대출실행 가능시간: 09:00 ~ 17:00 ⇨ 한국장학재단(www.kosaf.go.kr)홈페이지에서 대출 승인 및 실행 ※ 자세한 사항은 한국장학재단 홈페이지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