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항공우주과학기술의 심도 있는 강의와 연구로 항공우주과학의 미래를 이끌 창의 인재를 양성

학사공지

  • 커뮤니티
  • 학사공지

2022년 전기 신설학과 및 스마트항공모빌리티 학과 신입생 모집안내

  • 관리자
  • 2021-10-12


 

 

 한국항공대학교 일반대학원에서는 2022학년도 전기 신입생 모집이 10. 25(월)부터 1차 원서접수를 시작으로 2차(12. 6 ~ 12. 13), 3차(2022. 1. 10 ~1. 17)까지  3차에 걸쳐 모집하고 있습니다.

 22학년도 대학원 신입생 모집부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인 인공지능학과, 반도체학과를 신설하였습니다. 또한 스마트드론융합학과에서 학문의 확장을 위해 넓은 범위의 학과명으로 변경한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는 BK21 사업에 선정되어 다양한 장학 혜택이 주어지고 있으니 많은 지원바랍니다. 원서접수의 자세한 사항은 모집공고를 확인 바랍니다. 

 

 

1. 인공지능학과

 인공지능기술의 눈부신 발전과 함께 자율주행, 도심 항공, 로봇 등 모빌리티에 대한 패러다임 변화 요구가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대적 요구사항을 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 이론에 대한 깊이 있는 교육은 물론 도구 활용 능력, 나아가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합니다. 

  인공지능학과는 AI 모델링, AI 시스템 설계, AI 응용 3개의 전공으로 운영되며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 도심 항공, 로봇 등 미래 모빌리티 산업을 선도할 목적으로 현장 중심의 AI 융합 교육과 연구를 수행하며 다양한 산학협력을 통해 인공지능 기술에 깊이 있는 이론적 지식과 폭넓게 활용하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2. 반도체학과

 국내 반도체 수출은 총수출의 20%를 차지하는 우리 경제의 버팀목으로 9년째 수출 1위를 지속 유지 중인 국가 제1의 산업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 강국으로 입지 강화와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K-반도체 전략을 통해서 2030년 세계 최고의 반도체 공급망을 구축하는 계획을 갖고 있습니다. 한국항공대학교 대학원에서는 K-반도체 핵심 인재를 육성하기 위한 반도체 학과는 반도체 소재, 반도체 공정, 회로, 총 4개의 전공으로 운영되며 신소재공학과, 항공전자정보공학과 교수가 참여하고 있으며 Digital twin 기법, 라이브 코딩 플랫폼, 분야별 경계 없는 개방형 교육기법을 활용하여 세계적 경쟁력 있는 인재를 육성합니다.

  

 

3.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4단계 BK21사업 선정학과) / 학과 안내문 보기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는 다양한 산업, 안전 편의 서비스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스마트드론 산업기반을 발전시키고 드론 산업 생태계를 조성을 위한 전문인력을 양성합니다. 스마트항공모빌리티 학과에서는 무인기 유도제어, 무인기 구조설계, 무인기 동력추진시스템, 무인기 운용 등 총 4개의 전공을 운영하고 있으며 항법 및 제어시스템, 하드웨어 설계 제작 기술 등 드론의 핵심기술을 폭넓은 교과과정을 통하여 고도의 설계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항공모빌리티 학과는 4단계 BK21 사업에 선정학과로 다양한 장학혜택 및 해외 연수를 지원, 학술 활동 지원 등 다양한 혜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신설학과 및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주요특전 

 가. 장학혜택 

  - 특별장학,  RA장학, TA장학, 특별연구장학 등 연구 기여도에 따른 다양한 장학혜택 

 나. 학술활동 지원  

  - 논문게재료, 학회 및 세미나 참가비, 여비 지원 

 다. 연구실 연구활동에 따른 인건비 지원 

 

 ▶ 스마트항공모빌리티학과 

  - 공과대학 및 항공교통물류학과(교통)와 복수학위 가능 

  - 외국대학 및 연구기관에 3개월 미만 단기파견 또는 6개월 이상 장기연수 지원 

  - BK21 장학금 지급(석사과정 월 70만원/박사과정 월 130만원/박사수료 월 100만원) 

    * 일반대학원 장학혜택과 중복수혜 가능 

  - 우수 연구성과 포상, 산학연 공동연구 지원 

  - 드론 관련 각종 국제 학술대회, 컨퍼런스, 웹세미나 참가 지원 

 

2022학년도 전기 대학원 모집안내 <바로가기>